행정안전부-경찰청, 지능형 영상정보 검색 시스템 등 첨단 IT 기술 활용
상태바
행정안전부-경찰청, 지능형 영상정보 검색 시스템 등 첨단 IT 기술 활용
  • CCTV뉴스
  • 승인 2011.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종아동 찾기 종합지원대책 마련
행정안전부는 경찰청과 함께 지난 25일 실종아동의 날을 맞아 아동정보 사전등록, 실종아동 종합정보 시스템 구축 등 실종아동 찾기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어린이·지적장애인 등 실종자 신고는 연평균 8.8%씩 증가하고 있고, 2006년 이후에 접수된 실종신고 건수만 해도 총 10만8천건으로 이중 531건은 현재까지 미발견자로 조사되었다.

특히 실종자에 대한 소관부처가 복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경찰청으로 다원화되고 관련정보가 분산 관리되고 있어 실종자 찾기 업무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종합지원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보건복지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실종아동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실종아동 종합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먼저 지자체, 대한적십자사, 실종아동 전문기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가 경찰청의 미아찾기 시스템에 연계되도록 하고, 더 나아가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복지시설 수용자 정보도 연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전자정부지원사업으로 41억원을 투입,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종합정보는 경찰 순찰차에 설치된 CCTV 영상정보 수신 단말기를 통해 전송되어 순찰시에 실시간으로 활용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전국의 시·군·구 CCTV 통합관제센터에 지능형 영상정보 검색체계를 도입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이 지능형 영상정보 검색 시스템은 실종아동의 이미지 정보를 토대로 CCTV 영상정보를 형태, 색, 특징 등으로 자동 인식,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경찰 순찰차 3,675대에 CCTV 영상정보 수신 단말기를 설치하여 실종 신고된 아동정보를 순찰차에 송출하고, 인근지역 순찰 시 주변의 아동과 영상단말기의 실종아동 사진을 비교·탐색하게 된다.

이밖에도 인적사항을 알릴 수 없는 유아, 지적장애인 등이 실종되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호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해 지문 등 아동 정보를 사전 등록하여 활용하기 위한 캠페인도 앞으로 1년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에서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다수의 아동이 모여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지문을 채취하여 관리하고, 수집된 정보는 실종 아동 찾기 목적 이외에는 활용할 수 없으며, 우선 시범 지자체 2곳을 선정하여 실시한 뒤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실종 아동을 찾기 위한 경찰청의 수색활동도 대대적으로 강화되는데, 경찰청, 지자체, 시민단체 등 민관 합동으로 1만여명의 인원이 보호시설, 장애인시설, PC방 등을 대상으로 전국에 걸쳐 사각지대 없는 일제 수색을 분기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는 복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과 협조하여 실종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활동 강화, 실종아동 보호시설 확대 등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종합지원대책이 우리의 사랑하는 아이들이 실종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가족과 함께 밝고 건강하게 커 갈 수 있는 환경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청, 첨단 치안안전망 연구개발사업 성과 보고

경찰청이 날로 지능화·광역화되고 있는 범죄에 대한 과학적인 대응역량 향상을 위해 IT 기술을 이용하여 첨단 치안안전망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은 지난 3월부터 사건 현장에서 확보한 식별이 어려운 영상이나 사진을 식별이 가능토록 보정하는 프로그램인 영상사진 분석 및 보정 시스템의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그 결과 3월 경기도 평택에서 밤늦게 혼자 귀가하는 여성을 성추행한 피의자를 주변 CCTV영상을 분석·보정하여 얼굴을 확인하고, 사건 발생장소에서 잠복 중 검거하였으며, 시범운영 2개월간 일선에서 요청한 약 300여건의 사진을 보정·제공하여 날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CCTV를 활용한 범인 검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지난해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것으로 시범운영을 거쳐 하반기에 지방청에 보급될 예정이다.

또한 차량번호와 주민번호를 자동인식 조회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스마트폰에 탑재하여, 하반기에 일선 외근 경찰관에게 보급, 신속한 조회로 검문검색 시 대민 불편이 최소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찰청은 금년도에 지식경제부와 협력하여 CCTV 지능형 영상 관제 시스템, 3D 몽타주 및 연령별 얼굴 변환 예측 시스템, 차량안전정보 광역서비스 기술 등 3개 과제를 3년간 166억원을 투입하여 개발할 예정이다.

얼굴인식 시스템
- 얼굴인식 기술을 통한 실종아동 등 등록
- 정확도 향상을 위한 이미지 보정 기능   
- 원본 사진과 대상 사진의 얼굴영역 추출
- 자동 얼굴인식 기능   
  
얼굴변환 프로그램
(age progression program)
- 장기실종아동을 대상으로 성장 후의 얼굴변화 모습을 추정
- 부모, 형제의 사진을 참조하여 활용
- 2년 또는 5년마다 장기실종아동의 사진을 작업하여 얼굴변환 모습을 업데이트함

경찰청 관계자는 "첨단 치안안전망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범인 검거를 위한 과학수사 기법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