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내 CCTV산업의 활성화 방안과 문제점
상태바
[기고] 국내 CCTV산업의 활성화 방안과 문제점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07.0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기획: 영상정보처리기기산업동향 및 발전 방향 ①

[은평구청 스마트도시팀 오정석 팀장]
국내 CCTV산업의 주 경쟁 상대는 중국 업체들이다. 글로벌 시장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 CCTV업체들이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의 CCTV업체들은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성장해 막강한 자본력과 물량 공세로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국내 CCTV업체들이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국 CCTV제품들이 노출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최적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 수출과 내수 시장의 차별화 전략 필요

은평구 오정석 팀장

수년 동안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산 CCTV제품이 큰 인기를 끌면서 시장 점유율을 거의 30% 가까이 끌어 올렸다. 그런데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으로 인해 중국 CCTV에 대한 수요도 줄고 있다. 국내 제조사들 입장에서는 수출 경쟁에서 중국 업체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중국 CCTV제품의 부정적인 인식-백도어와 낮은 품질 등을 부각시키는 한편, 국내 제품은 신뢰성을 강조해 중국 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내수 시장의 경우에는, 그동안의 시스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해 외산 제품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지능형 영상분석, 통합 VMS 등은 어차피 국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카메라 제조 기술도 국내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준을 갖추고 있다. 문제는 너무 많은 인증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수 조달품 사용 시 면책 등의 이유로 너무 많은 인증들이 난무하고, 수요처는 그 인증에 지나치게 의존적이다. 상황이 이러니 업체들 역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기보다 인증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기에 바쁘다.
인증기관들은 인증 업무 자체가 수익 사업이다 보니 지속적으로 강화된 인증 절차를 만들고, 제조사는 이 강화된 인증절차를 맞추는데 힘을 쏟는다. 비효율의 극치라 할 만하다. 따라서 국내 CCTV 업체들이 내수에서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인증 제도를 최소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부담을 줄이면 신규 기술 투자도 늘게 되고,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CCTV산업의 경쟁력도 향상될 것이다.

또한, 직접생산인증을 남발하는 것도 문제다. 국내에서 CCTV를 직접 생산하는 업체는 몇 개 되지 않는데, 직접생산증명서 발급 업체는 약 1000개 이상에 이른다. 이 기업들 중 상당수가 입찰 참여를 위해 박스 및 라벨만 바꾼 중국산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중국산 제품의 유통을 방지하고 국내 제조사 시장 참여 활 성화를 위해서는 직접생산인증 제도를 재정비하고 철저한 단속을 통해 제도의 악용을 방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직접생산인증 제도의 이원화도 추진해야 한다. 제조사와 유통사에 각각 별도의 직접생산인증을 부여하고, 제조사는 순수하게 제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제조사는 기술 개발과 제품 생산에만 집중하고, 유통사들이 국내 제조사의 장비를 유통하도록 직접생산인증을 부여하면 제조사와 유통사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는 국내 제조사들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즉,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해 중국을 비롯한 해외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제조업 발전을 저해하는 구조적 문제
국내 산업은 크게 제조업과 SI산업으로 나뉘어 있고, 그 중에서도 SI산업이 우세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 대부분의 중소 제조업체 들이 정부의 수출 정책에 맞추어 장기적인 기술 개발보다는 해외 바이어의 요구에 맞춘 저가형 제품의 대량 생산에 집중하다 보니 국내 시장에서 자리 잡지 못했다. 이로 인해 국내 내수 시장은 정부 기관이나 금융기관, 대기업, 그리고 외국산 유명 브랜드가 잠식하는 형태가 되고 말았다. 제조업과 SI산업의 간격을 줄이고 관계 개선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가장 쉬운 방법은 대기업이 중소기업 제품을 OEM 공급받아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인 마케팅으로 많이 팔아야 한다. 기술 이전 등의 제도가 있지만 단순히 기술만 이전하고 끝나면 의미가 없다.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많은 특허(기술)들을 이용해 중소기업과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그 결과물을 글로벌 마케팅 및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중소기업이 판로 걱정 없이 투자와 기술 개발, 그리고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얼마 전 S기업의 특허 이전 설명회가 있었다. 수많은 특허들을 확 보하고 그것을 중소기업에 이전하겠다고 정부와 함께 추진하는 이벤트였지만 그 실효성은 약해 보인다. ‘수많은 특허’는 아무리 대기업이라도 그 유지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그것을 선심 쓰듯 중소기업에 이전한다고 하지만 중소기업이 정해진 구매자 없이 그 기술을 이용해서 상품을 만들어 팔기는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직접적인 경쟁 상대가 대기업이라고 하면 성공 가능성은 더욱 희박 하다. 진정 중소기업을 배려한 상생 정책이라면 단순한 특허 이전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을 이용한 상품 기획과 마케팅 기획까지 중소기업과 함께하여야 비로소 협업 및 산업 발전이 가능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