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니스, 보안 솔루션으로 스포츠 클럽 성적 향상 돕는다
상태바
아크로니스, 보안 솔루션으로 스포츠 클럽 성적 향상 돕는다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07.0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석주원 기자] 과거의 스포츠 경기가 순수하게 육체의 우월함을 겨루었다면, 현대의 스포츠 경 기는 첨단 과학의 집약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수들의 운동 관리부터 시작 해서 경기장 시설, 운동복이나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두 더 뛰어난 성적을 내기 위해 과학적으로 설계되고 제작된다. 더욱이 스포츠 클럽들은 더 나은 성적을 내 기 위해 방대한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훈련 방식과 전략을 결 정한다. 스포 츠클럽들은 이를 위해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관하며 또 분 석할 필요가 있다. 즉 이 방대한 데이터들은 스포츠 클럽의 자산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리고 이 자산을 지키기 위해 보안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보 안 솔루션 전문 업체 아크로니스는 이러한 스포츠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세 계적인 스포츠 팀들에게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 스타니슬라브 프로타소프(Stanislav Protassov)
    아크로니스 최고 운영 책임자(Acronis COO) / 회장 및 공동설립자(President & Co-founder)


Q. 스포츠 팀과 보안 솔루션 전문 회사는 언뜻 보기에 서로 접점이 없어 보인다. 아크로니스는 현재 다양한 스포츠 팀들과 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 어떠한 계기로 스포츠 팀과의 협업을 추진하게 됐나?
전 세계는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스포츠 팀도 포함된다. 많은 스포츠 분야에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게임을 분석하고 선수를 모집하며 게임을 개선한다. 이 데이터는 팀에게 매우 중요하며, 만약 이 데이터에 손상이 발생하면 경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수익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F1과 같은 모터스포츠에서는 데이터가 모든 걸 결정한다. 팀은 온갖 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차를 개선하고 성능을 조정한다. 그래서 현대의 모든 스포츠 팀은 이미 어느 정도의 데이터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양이 늘어나고 여러 장치에 데이터가 확산되면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크로니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이버 보안 의 5가지 요소, ▲안전성(Safety) ▲접근성(Accessibility) ▲프라이버시(Privacy) ▲진본성(Authenticity) ▲데이터 보안성(Security of data) 등을 모두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쉽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아크로니스만의 장점이 스포츠 팀들의 데이터 관리를 도와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었고, 스포츠 팀들은 우리와의 제휴를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Q. 현재 아크로니스의 솔루션을 도입한 대표적인 스포츠 팀들은 어떤 곳들이 있나?
아크로니스는 F1 경기팀 ‘윌리엄스 마티니 레이싱(Williams Martini Racing)’, ‘사하라 포스 인디아(Sahara Force India)’, ‘프로젝트 1(Project 1)’, 전기차 레이싱 팀 ‘DS 테치타 (DS TECHEETAH)’, ‘벤츄리(Venturi)’ 등의 모터스포츠팀과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후원하고 있다. 또,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축구 클럽인 ‘맨체스터 시티 FC’와 ‘아스널 FC’, 최근에는 미국 메이저리그(MLB) 프로팀인 ‘보스턴 레드삭스(Boston Red Sox)’와도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Q. 현재 협업을 맺고 있는 스포츠 팀들에게 각기 어떤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종목 혹은 클럽에 따라 특별히 더 신경을 쓰는 분야가 있다면?
모든 데이터 관리와 보호에 아크로니스 솔루션을 도입한 스포츠 팀도 있고, 일부 클럽은 아크로니스 기술을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해가고 있다. 다만, 아크로니스는 스포츠 팀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데이터,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동일한 목표로 파트너사들과 협업하고 있다. 많은 스포츠 팀이 기존의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솔루션을 아크로니스 솔루션으로 대체하여 사이버 보호 요구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 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로켓 윌리엄스 레이싱(Rocket Williams Racing)은 아크로니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 관리 작업을 크게 개선했다. 실제로 기존에 윌리엄스는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백업 관리자가 필요했다. 그러나 아크로니스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일상적인 백업 작업이 헬프 데스크에 전달되어 백업 전용 리소스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포뮬러 E(전기차 레이싱)팀인 NIO 포뮬러 E팀(NIO FORMULA E TEAM)은 아크로니스 솔루션으로 데이터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AI 프로젝트를 아크로니스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크로니스는 AI 및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NIO 포뮬러 E팀이 데이터의 보호 및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 아크로니스의 솔루션을 활용해 단순히 클럽의 데이터를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성적 향상에도 기여를 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사례가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스포츠 경기의 성적은 복합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크로니스의 기술이 얼마나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측정해 보여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아크로니스는 스포츠 팀의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혁신 기술을 접목해 모든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보호를 지원하고, 사용 간편한 단일 관리 콘솔로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활용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아크로니스는 스포츠 팀의 데이터가 언제든 사용 가능하고 항상 보호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스포츠 팀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Q. 아크로니스와 협업하기 전, 스포츠 팀들은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호 및 관리해 왔으며, 아크로니스와 협업을 시작하면서 개선된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스포츠 팀들은 방대한 데이터를 쌓아두고 보관하기는 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는 서툴렀다. 우리는 이들의 데이터를 단순히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영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최신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고, 팀 구성원들이 손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경기력 향상을 돕고 있다. 또한 IT 인프라에 대한 백업, 재해복구, 파일 공유 및 동기화, AI기반 랜섬웨어 차단 등을 지원한다. 스포츠 팀은 최고 성능의 사이버 보호 서비스를 통해 팀에서 보유한 모든 데이터를 필요한 시점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이용하고, 안전한 프라이빗 스토리지에 보관, 전송할 수 있다.


Q. 스포츠 팀과의 협업을 통해 아크로니스가 얻은 이득이나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또, 향후 더 다양한 스포츠 팀들 과의 협업 혹은 관계 지속을 위한 사업 전략이 있다면 듣고 싶다.
아크로니스는 수십 개의 스포츠 팀(모터 스포츠, 축구, 하키)을 지원하며 미래에는 더 많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일을 할 것이다. 모든 스포츠 팀은 데이터를 보관하고 활용하고 있으며, 아크로니스는 스포츠 산업을 위한 최고의 사이버 보호 기능을 제공해 파트너십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것은 상호이익이 되는 협력 관계다. 스포츠 팀은 아크로니스 솔루션을 사용하여 디지털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스포츠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아크로니스는 활용 사례 연구 및 아크로니스의 기업 브랜드 노출을 통해 훌륭한 마케팅 혜택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