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ICT 융복합기반 조선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상태바
이슈퀘스트, ‘ICT 융복합기반 조선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8.05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ICT융복합기반 조선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을 발간했다.

ICT 융복합 산업은 ICT의 네트워크화, 지능화, 내재화의 특성을 자동차, 조선, 기계, 항공, 건설, 에너지, 의료, 섬유, 조명, 농수산 등의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기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융합 신산업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국내에서는 IT융합산업을 주력산업 고도화분야와 신산업 창출 분야로 나눠 분류해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ICT융복합기반 조선 IT 관련 산업동향과 기술개발 전략’을 발간했다.

주력산업의 고도화 분야는 자동차, 조선, 기계, 항공, 건설 등 전통 주력산업과 에너지의 생성·유통·저장·소비에 IT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지능화 네트워크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구성된다.

최근 들어 IT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IT산업의 지속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IT 융합에 대한 다양한 노력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IT 융합의 새로운 가능성 창출 등이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조선산업이다.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경우 IT와의 접목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IT융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디지털 선박(Digital Ship) 및 해양플랜트로의 선박개념 진화, 초대형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등장 등으로 선박 내 통신을 위한 주파수 자원의 확보와 무선통신 기술의 적용도 제고 및 선박 및 해양플랜트 내 무선통신을 위한 각종 기기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조선해양플랜트산업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부품은 약 460종으로 구성되며 선박 제조 원가의 55~65%를 차지하는데 이 가운데 IT를 이용한 기자재는 탱크선 5%, 컨테이너선 7~8%, LNG선 10% 정도이나 향후 e-내비게이션 시장이 열리면 선박 가격 대비 IT 기자재의 비중이 15% 이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voxpop@cctv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