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2.35조·영업익 7.19조 달성
상태바
삼성전자,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2.35조·영업익 7.19조 달성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7.3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2014년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52.35조원, 영업이익 7.19조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2%, 영업이익은 15% 감소한 수준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2분기는 지속된 원화 강세로 영업이익에 약 5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 또한 계절적 비수기 속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업체간의 경쟁이 심화된 가운데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판매 감소와 재고 감축을 위한 비용 증가, 모바일 AP 거래선 수요 약세로 인한 시스템 LSI 사업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됐다.

올해 하반기 전반적으로 보면 CE 부문의 경우 성수기 속 커브드 TV, UHD TV 등 프리미엄급 TV 판매 확대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IM 부문은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서 혁신적인 플래그십 제품과 신모델을 출시하고 중저가 시장에서는 제품·가격 경쟁력을 갖춘 모델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나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라 실적 개선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반도체는 메모리 사업의 경우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고 공급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 실적 개선 추이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나 시스템 LSI 사업은 전반적인 거래선 수요 약세 등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LCD 패널 사업은 프리미엄급 TV 패널 판매 증가로 실적 성장이 기대되나 OLED 패널 사업은 판매 증가세 둔화와 중가 제품 증가에 따라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3분기는 2분기 대비 부정적 환영향은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메모리 사업은 성수기 효과가 강화되면서 전사 실적 기여도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무선 사업의 경우는 하반기 경쟁력 있는 모델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나 스펙/가격의 경쟁 심화에 따라 3분기 실적 개선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시스템LSI 사업도 거래선 수요약세로 수익성 개선 기대가 어려우며 디스플레이 사업도 당초 예상과 달리 실적이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CE사업 또한 계절적 요인으로 실적 둔화가 예상된다.

CE 부문의 경우 2분기 전분기 대비 매출은 15% 늘어난 13조원, 영업이익은 770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TV 시장은 비수기였으나 중국과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UHD TV 시장이 1분기 대비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고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로 수요가 증가했다.

삼성전자 2분기 TV 사업은 UHD TV, 커브드 TV 등 신모델 출시와 스포츠 이벤트 수요에 적극 대응해 수량과 매출 모두 시장성장률을 상회하며 실적을 개선했다. 특히 UHD TV, 커브드 TV와 60형 이상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적극 추진해 TV 시장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하반기 TV 시장은 성수기 효과와 성장시장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수요가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제품뿐만 아니라 성장 시장 수요에도 적극 대응해 하반기에도 시장 성장을 상회할 수 있도록 하고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 시장은 2분기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전 분기 대비 수요가 증가세를 보였다. 삼성전자의 경우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와 하절기 에어컨 성수기 효과 등에 따른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증가됐다.

하반기 생활가전 시장은 북미와 성장시장의 경기 개선 등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여 수요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와 시스템 에어컨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지속 성장과 안정적 수익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2분기 시장은 비수기 상황이 지속되고 업체간 경쟁이 심화된 가운데 스마트폰 수요는 전 분기 대비 정체되었으며 태블릿 수요는 소폭 감소했다. 삼성전자 2분기 무선 사업은 스마트폰의 경우 중저가 모델의 재고 증가로 인한 판매 감소와 수요 약세에 따른 태블릿 판매 감소와 더불어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이 감소됐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유럽 시장에서도 유통 재고 부담이 가중됐다. 하반기는 성수기 효과로 스마트폰, 태블릿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의 경우 혁신적인 대화면 플래그십 제품과 프리미엄 신모델 출시와 함께 제품·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중저가 모델 라인업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하지만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영향으로 실적 개선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또 본격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 LTE 시장에서 프리미엄에서 보급형 제품까지 경쟁력을 더욱 높여 하반기 시장 성장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태블릿은 갤럭시탭S의 글로벌 확산을 적극 전개하고 유통역량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향후 본격 성장이 기대되는 웨어러블 시장 주도를 위해 보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키울 방침이다.

2분기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은 비수기 아래 전분기 대비 매출은 4% 증가한 9.78조원, 영업이익은 시스템 LSI 실적 저하로 5% 감소한 1.86조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D램은 PC, 모바일 서버, 그래픽향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20나노급 비중 확대 등으로 수익성을 개선했다.

낸드는 PC와 데이터센터향 SSD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브랜드 SSD사업을 본격 확대했다. 또한 3비트 제품 비중을 높이고 고용량 카드향 매출을 확대해 수익성을 유지했다.

시스템 LSI의 경우 고화소 CIS 매출은 증가했지만 모바일AP 거래선 수요 약세로 전체 매출이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하반기 메모리 시장은, 계절적 수요 증가속 제한적인 공급 증가로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은 실적 개선 추이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D램 분야에서 20나노 공정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신제품을 공급해 수익성과 시장 리더십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NAND 시장의 경우 엔터프라이즈향 SSD, 소비자용 SSD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모바일 기기의 NAND 탑재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시장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컨트롤러, SW기술 기반 솔루션 공급 확대와 10나노급 공정전환 등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V-NAND는 엔터프라이즈 서버향으로 일정대로 평가·생산이 진행되고 있으며 브랜드 SSD를 포함한 PC향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시스템 LSI는 AP 거래선 수요약세가 지속될 전망으로 단기간 내 실적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속적인 원가절감 등으로 효율성 향상을 통한 수익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14나노 제품을 연말 양산하고 파운드리 사업 경쟁력도 강화해 성장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사업은 LCD TV 패널 판매 확대와 OLED 패널의 신규 프리미엄 스마트폰향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이 소폭 증가해 전분기 대비 매출은 4% 늘어난 6.33조원과 영업이익은 지난 분기 적자에서 2200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하반기 삼성전자 LCD 패널 사업은 TV 시장의 성수기 진입에 따른 영향으로 LCD TV 패널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OLED 패널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 심화가 예상되며, 거래선 패널 재고 축소와 제품 믹스 변화 등으로 실적 약세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라인업의 제품 경쟁력 강화와 함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voxpop@cctv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