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창사30주년 기념 ‘대학생 ICT 비전 공모전’ 최종 발표회 개최
상태바
SK텔레콤 창사30주년 기념 ‘대학생 ICT 비전 공모전’ 최종 발표회 개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7.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와 태교의 만남은 쌍방향, 다방향의 태교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왜 양봉산업일까요? 우리는 ICT 기술과 양봉의 융합을 통해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형태소 분석으로 사람의 감정을 추출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SK텔레콤 대학생 ICT비전 공모전 최종발표회 中)
SK텔레콤이 올해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향후 새로운 30년의 주역이 될 대학생들과 함께 ‘ICT노믹스 시대’의 새로운 비전 및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SK텔레콤 대학생 ICT비전 공모전’의 최종발표회를 10일 가졌다고 밝혔다.

ICT노믹스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모든 사물과 인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디지털화된 산업들이 ICT를 바탕으로 융합·재편됨으로써 ICT가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혁명적 변화의 촉매로 작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를 뜻한다.

SK텔레콤 대학생 ICT비전 공모전은 창의적인 대학생들의 시각을 통해 ICT와 다양한 산업의 융합을 시도, 미래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해 진행됐다.

▲ 10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개최된 ‘SK텔레콤 대학생 ICT비전 공모전’의 최종발표회에서 SK텔레콤 이형희 CR부문장(사진 왼쪽 첫 번째)과 대상을 수상한 ‘삼신녀’팀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4월7일 접수를 시작으로 7월10일까지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총 508팀의 지원자들이 참가해 ICT를 기반으로 발전해나갈 미래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으며 36:1의 높은 경쟁률을 거쳐 총 14팀이 최종발표회에 진출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정보통신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건설/유통/예술/농업/교육/관광 등 자신의 전공이나 평소 관심 분야를 ICT와 연결해 새로운 비전, 서비스, 기술 등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은 6월 1차 합격자 발표 후, 선발된 20개팀에게 한 달여간 각 팀의 아이디어와 관련된 부서의 전문가를 멘토로 배치해 출품 아이디어를 심화·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SK텔레콤은 이번 공모전 입상작에 담긴 신선한 아이디어를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등 타 산업과의 융합 관련 신규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사업이 진행될 경우 아이디어를 제시한 공모전 수상자에게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0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진행된 최종발표회에서는 멘토링 진행 후 최종 선발된 14개 팀이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이날 최종발표회에서 참가자들은 ▲ICT를 이용한 새로운 태교 ‘新 태교신기’ ▲ICT와 양봉의 결합인 ‘프랜 비(Plan bee)’ ▲관광 가이드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T-revel’ ▲빅데이터를 이용한 색채심리치료 ‘LED 힐링(Healing)’ 등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선보여 졌다.

이날 심사위원을 맡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장 이중정 교수는 심사평에서 “모든 팀들의 아이디어가 창의적이고 혁신적이어서 심사과정이 쉽지 않았다”며 “앞으로도 참가자들이 ICT산업의 미래를 견인하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참가자들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SK텔레콤은 최종발표회에 진출한 14개팀의 아이디어 발표후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부터 챌린지(Challenge)상까지의 순위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 영예의 대상에는 ▲태교와 ICT의 융합을 다룬 ‘삼신녀’팀의 ‘新 태교신기’가 우수상에는 ▲ICT를 통한 양봉산업 활성화를 제안한 플랜비(Plan Bee)팀의 ‘플랜 비(PLAN BEE)’ 아이디어 ▲빅데이터를 이용해 이용자의 감정에 따라 조명이 바뀌는 ‘TTC’팀의 ‘감정 분석을 이용한 힐링 감성조명’이 각각 선정됐다.

SK텔레콤은 최종발표회에 진출한 14개 팀에 총 1억9000만원 규모의 상금을 지급했으며 상위권의 팀들에게는 실리콘밸리에서 앞선 해외기술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 및 2014~2015년도 신입사원·인턴 채용시 1차 서류 전형 통과 특전을 부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