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브라질 월드컵 사칭 스미싱 기승…주의 要
상태바
KISA, 브라질 월드컵 사칭 스미싱 기승…주의 要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6.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브라질 월드컵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추가로 3건 발송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KISA는 현재까지 브라질 월드컵과 관련해 총 5건의 스미싱 문자가 발견됐으며 확인된 스미싱 문자의 악성앱 유포지 및 정보유출지는 즉시 차단했다고 밝혔다.

KISA에 따르면 추가로 확인된 스미싱 문자는 ‘월드컵 대국민은원보내기’, ‘월드컵기간 파리바게트 기프티콘 수령’, ‘월드컵 거리응원 교통통제 미리체크 확인’ 등이며 인터넷주소(URL)를 포함하고 있다.

해당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다운로드 되고 설치된 악성앱은 금융정보, 기기정보, 위치정보, 통화기록, 문자,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KISA는 현재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발견된 악성앱 유포지 및 정보유출지는 즉시 차단했고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공유해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해당 스미싱 문자 정보는 모바일앱 ‘폰키퍼’에 공지해 이용자들이 최근 발견된 스미싱 문자를 확인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KISA는 브라질 월드컵 기간 동안 경기 소식, 골 명장면, 승리 기원 경품 및 쿠폰 지급, 대표팀 응원하기 등의 문구를 포함한 스미싱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또 만약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환경 설정에서 해당 앱을 직접 삭제해야 하고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거나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