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월드컵·올림픽 앞두고 보안시스템 대폭 강화
상태바
브라질, 월드컵·올림픽 앞두고 보안시스템 대폭 강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6.04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보안장비시장 매년 10% 성장세 지속

보안장비 장착의무 법제화시 20% 이상 성장 전망

브라질 정부는 월드컵과 올림픽을 앞두고 보안시스템 강화를 위해 18억7000만헤알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경찰 통신 시스템 통합 및 보안기술, 인력 및 장비 확충 등에 사용했다.

브라질 정부는 6월에 개최될 월드컵과 2016년에 열릴 올림픽을 대비해 각종 보안장비 및 시스템을 확충하고 전문인력 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브라질 정부는 6월에 개최될 월드컵과 2016년에 열릴 올림픽을 대비해 각종 보안장비 및 시스템을 확충하고 전문인력 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브라질은 연 평균 5만건 이상의 살인사건이 발생할 정도로 치안이 불안한 상황으로 이에 월드컵 기간에 브라질을 방문하는 관광객이나 선수단, 관계자들의 우려가 커키고 있는 상황이다.

브라질 정부는 이와 같은 치안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약 18억7000만헤알의 재원과 17만7000여명의 보안 전문인력을 공항, 항구, 고속도로, 경기장, 선수 훈련센터, 호텔, 국경지대 및 일반 도로 등지에 투입할 예정이다.

인력배치는 공공안전요원 10만명을 연방 경찰, 군인 경찰, 민간 경찰중에서 선발할 계획이며 사설경호요원 2만명은 FIFA로부터 인가 받은 10개 경호업체를 이용할 방침이다. 또한 육·해·공 군인 5만7000명도 보안 강화를 위해 착출할 예정이다.

연방정부는 보안시스템 강화에 총 18억7000만헤알 투자중 월드컵 경기가 열리는 12개 도시 보안관리 통합 시스템 구축에 8000만헤알을 사용했다.
▲ 비단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치안 불안이 심각한 브라질의 경우 보안장비 수요는 나날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업체들도 단순제품 수출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현지 공장 설립 등과 같은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해 보아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월드컵 및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전자보안장비 시장이 나날이 활기를 더해가고 있는 추세다.

ABESE(브라질 전자보안장비협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브라질 전자보안장비 시장 규모는 46억헤알이며 약 1만8000여 업체가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CCTV, 경보기, 출입관리 장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브라질 전자보안장비 시장은 매년 약 10% 이상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아날로그 방식의 보안장비를 디지털 장비로 교체하는 경우가 대폭 증가해 전자보안 장비시장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범죄를 예방하거나 수사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주요 도시 곳곳에 CCTV를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어 이로 인해 전자보안장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브라질 정부 구매는 전자보안장비 수요의 약 9%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전자보안장비 가격이 하락세를 지속함에 따라 은행, 상가 건물이나 일반 가정 등에서도 전자보안장비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브라질은 월드컵과 올림픽을 앞두고 치안 유지 및 보안시스템 강화에 많은 인력과 재원을 투입하고 있어 이로 인해 보안 장비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현재 브라질에는 보안장치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령이 없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공공기관이나 업체들을 대상으로 보안장치 설치 의무가 법제화될 경우 보안장비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보안장비 중 CCTV, 경보기, 출입 통제기 등이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는 품목으로 국내는 물론 다수의 외국업체들도 해당 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일부는 이미 현지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단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치안 불안이 심각한 브라질의 경우 보안장비 수요는 나날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업체들도 단순제품 수출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현지 공장 설립 등과 같은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해 보아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원 : 경제 전문지 ‘발로 이코노믹(Valor Economicp),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