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데스크, 2015 빌딩 인프라스트럭처·플랜트 디자인 스위트 출시
상태바
오토데스크, 2015 빌딩 인프라스트럭처·플랜트 디자인 스위트 출시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6.0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데스크가 설계, 엔지니어링, 건설을 위한 솔루션 제품인 ‘2015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 신제품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수백개 기능이 향상됐고 새로운 성능을 제공해 보다 쉽게 빌딩 정보 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채택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BIM은 오류 및 재작업을 줄이고 협업을 증진시켜 보다 나은 프로젝트 결과를 전달하는 것으로 입증된 3D 설계 과정이다.

아마르 한스팔 오토데스크 정보 모델링 & 플랫폼 제품 그룹 수석 부사장은 “이번 출시된 2015 스위트는 오토데스크 제품을 이용하는 건축가, 엔지니어, 시공업체들이 요구하는 생산성 향상 및 협업 증진, 보다 완벽한 통합 BIM 워크플로우가 충족된 제품”이라며 “오토데스크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방식을 다각화하고 고객의 협력과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늘려가는 데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은 물론 고객과 함께 빌딩과 인프라의 설계도 바꿔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임민수 오토데스크코리아 건축, 건설 및 토목 부문 상무도 “건축가와 엔지니어들은 오토데스크 BIM 솔루션을 통해 쉽게 설계를 테스트, 분석 및 최적화할 수 있어 안전하고 보다 나은 건물 및 인프라를 더욱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며 “국내에서 BIM 채택이 늘어나고 폭넓게 활용되면서 전세계의 아키텍처, 엔지니어링, 인프라, 건설 산업에서 한국의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건축 및 도시 인프라를 위한 2015 스위트 전 제품은 현재 클라우드와의 통합이 향상돼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오토데스크 나비스웍스 매니지(Autodesk Navisworks Manage), 오토데스크 나비스웍스 시뮬레이트(Autodesk Navisworks Simulate), 오토데스크 오토캐드(Autodesk AutoCAD) 소프트웨어의 2015 버전에서 오토데스크 BIM 360으로 원버튼 접근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 스위트 제품들은 포인트 클라우드 성능, 데이터세트 관리, 보다 현실적인 시각화 제공을 위한 디스플레이 설정 등이 향상됐을 뿐 아니라 오토캐드 2015 및 오토캐드 2015 기반 제품들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업데이트되는 등 수 많은 기능들이 향상돼 생산성이 높아졌다.

또한 오토데스크의 2015 제품에는 빌딩 설계, 공장 설계, 토목 공사 등 특정 업계만을 위해 개선된 기능들도 있다.

우선 오토데스크 빌딩 디자인 스위트 2015(Autodesk Building Design Suite 2015)를 비롯한 많은 오토데스크 스위트 제품의 다양한 에디션에 탑재된 오토데스크 레빗 2015(Autodesk Revit 2015) 소프트웨어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보다 효율적인 빌딩 설계를 위한 여러 기능들이 향상됐다.

새로운 스케치 라인 기능으로 건축가와 엔지니어들은 손으로 스케치한 그래픽 스타일을 모델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됐고 표에 이미지를 넣어 그래픽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으며 향상된 스케치 툴과 클라우드 형태의 컨트롤 리비전(Control Revision)으로 수정 작업 및 변경사항 관리를 할 수 있다. 더불어 보이지 않는 선 기능의 향상으로 더욱 정확한 3D 문서화를 작업할 수 있다.

오일 및 가스 업계의 요청을 반영한 오토데스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 2015(Autodesk Plant Design Suite 2015)의 새로운 주요 기능으로는 ▲파이프 모델, 스풀, 컴포넌트를 위해 무게중심(COG: Center of Gravity)을 확인하고 편집해 COG 리포트를 제작하는 COG 기능을 비롯해 ▲ 고정 길이 파이프를 보다 용이하게 전송하는 고정 길이 파이프 모델링 기능 ▲ 정사영 도면 작성시 표와 주석 연결을 만드는 BOM(Bill of Materials) 기능이 있다.

오토데스크 인프라스트럭처 디자인 스위트 2015(Autodesk Infrastructure Design Suite 2015)에 탑재된 오토데스크 오토캐드 시빌 3D 2015(Autodesk AutoCAD Civil 3D 2015) 소프트웨어는 코리더 (Corridor) 모델 설계 및 디스플레이를 위한 유연성이 더욱 높아졌고 프로필 레이아웃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보다 쉽게 저해상도용 생산물을 제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서브어셈블리 제작이 이전보다 간편해졌다. 2015 제품은 DWG 와 DGN파일 상호 운용성 기능도 향상됐다. 지리적 확인 기능도 간소화됐으며 온라인 맵 데이터(예: 항공 지도 정보)를 포착하고 내장하는 기능이 있어 오프라인으로도 이를 보고 표시할 수 있다.

오토데스크 인프라스트럭처 디자인 스위트 2015의 여러 버전과 오토데스크 빌딩 디자인 스위트 2015 얼티메이트 버전에 장착된 오토데스크 인프라웍스 360(Autodesk InfraWorks 360)와 오토데스크 인프라웍스 2015(Autodesk InfraWorks 2015)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업데이트돼 툴에 대한 접근이 보다 빨라지고 지원하는 데이터 포맷도 늘어났다.

시티(City)GML 파일을 불러오는 툴이 스키마(schema) 위치, 빌딩 자산 지도 제작, 자체 교차 기하학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로드웨이 디자인 포 인프라웍스 360(Roadway Design for InfraWorks 360)에서 주요 업데이트된 기능에는 도로 구간내의 스타일 존(style zone)을 비롯해 경사도, 절토사면, 성토사면 등의 개별 조절에 의한 도로의 고정 넓이 파라미터식 기울기 조절도 있다.

새로운 브릿지 디자인 포 인프라웍스 360(Bridge Design for InfraWorks 360)은 토목 엔지니어들이 주변 지형조건에 따라 교량을 모델링하고 시각화해 설계교량의 조건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한편 2015년 버전의 오토데스크 빌딩 디자인 스위트, 오토데스크 인프라스트럭처 디자인 스위트, 오토데스크 플랜트 디자인 스위트, 오토데스크 인프라웍스 제품군은 현재 국내에서 구매 가능하다. 이 제품들은 오토데스크 서브스크립션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데스크톱, 모바일 기기, 클라우드를 통해 최신 워크플로우에 대해 확인하고 접근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