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스마트시티 관련 시장 폭발적 성장 예상된다
상태바
AI와 스마트시티 관련 시장 폭발적 성장 예상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2.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오멕스소프트, 스마트시티와 AI 사업 위한 견고한 두 축 쌓고 있어

[CCTV뉴스=신동훈 기자] 보안 전문 매체 Secu N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국내 보안 시장을 이끌어가는 주요 기업 10곳을 선정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보안 시장에 대한 전망과 각 기업별 비전을 소개하는 특집을 준비했다. 10년간 보안 시장은 어떻게 변화했고 현재 보안 시장 가장 두드러진 이슈와 더불어 미래 보안 시장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들어보았다.

1. 과거 10년간 보안 시장에서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변화는?

CCTV 관제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 관점에서 보자면,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 관제시스템’으로 진화라고 본다. 초기 관제 시스템은 단순히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보고, 저장하여, 찾아보는 시스템이었다면, 지금은 CCTV 영상을 분석해 누군가 침입하였는지, 수상한 사람이 배회를 하는지, 누군가 길을 가다 쓰러졌는지 등을 시스템이 자동으로 이벤트 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관제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오멕스소프트는 2013년 중기청 R&D과제인 ‘지능형 CCTV를 이용한 자동수위감지 알고리즘 및 사전경보 기술 개발’과제를 진행했었다. 결국 실제 현장에 적용되지 못했지만, 스마트 관제시스템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적인 연구활동 하나로 밑거름이 되었을 거라 생각한다. 그 당시만 해도 딥러닝 기반 지능형 CCTV 영상분석 기술이 활용되지 않았다. 불과 몇 년만에 영상분석의 기술적 성취가 엄청난 진보를 이루었다. 지능형 CCTV 성능 시험·인증을 하는 KISA의 합격점수는 인식률이 90% 이상이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미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 수십 개를 넘어서고 있다.

2. 현재 보안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이슈는?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