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로 표기된 스미싱 조심하세요
상태바
러시아어로 표기된 스미싱 조심하세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5.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최근 러시아어로 표기된 스미싱 문자가 유포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러시아어로 표기된 문자를 해석하면 ‘안녕하세요 당신의 사진입니다’라는 내용으로 해당 문자는 지난 17일부터 20일 현재까지 총 9252건이 탐지됐다.

해당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다운로드 되고 설치된 악성앱을 통해 사용자 전화번호, 통신사, 모델명, 문자메시지 등 개인정보 탈취를 시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해당 스미싱에 악용된 악성앱 유포지와 정보유출지 접속을 즉시 차단했으며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제공해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했다고 전했다.

이상헌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사기대응팀장은 “러시아어로 표기된 스미싱 문자는 이번에 처음 발견된 것으로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스미싱 문자에 외국어를 사용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KISA는 스미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권고했다.

만약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환경 설정에서 해당 앱을 직접 삭제해야 하며 휴대전화의 설정에서 ‘플레이(Play) 스토어 외 출처의 앱 설치 허용’ 옵션을 비활성화해야 출처가 불분명한 앱의 설치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거나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