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시에서는 처음으로 내년 2월까지 어린이보호구역에 CCTV 설치
상태바
여수시, 시에서는 처음으로 내년 2월까지 어린이보호구역에 CCTV 설치
  • CCTV뉴스
  • 승인 2010.1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만 화소의 메가픽셀 카메라 시스템 구축
여수시(시장 김충석)는 어린이보호구역내 CCTV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보호구역에 CCTV가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번 사업은 1,2차에 걸쳐 내년 2월까지 완공될 계획이다.

이번에 시행되는 1차 사업은 서초초등학교, 자산초등학교를 비롯한 초등학교 14개교 20개소에 차량번호판독용 CCTV 16대와 고해상도 CCTV 43대가 구축되며, 2차 사업은 성산초등학교, 양지초등학교, 진남초등학교, 중앙초등학교 4개교에 차량번호판독용 CCTV 3대와 고해상도 CCTV 9대가 구축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1차 사업에 예산 5억6천2백만원을 투입하여 200만화소의 고해상도 스피드 돔 카메라와 IP 메가픽셀 고정 카메라를 설치하고, 관제센터는 여수시 경찰서에 구축되어 일괄적으로 모니터링 될 예정이다.

여수시는 기존 정비된 어린이보호구역내에 CCTV를 구축함으로써 실시간 감시 및 영상판독을 통하여 교통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의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내년 2월 어린이보호구역내 CCTV 설치가 완공되면 총 71대의 CCTV가 어린이들의 안전을 책임지게 된다.

현장 CCTV 시스템 구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번에 구축되는 CCTV 시스템은 14개교의 각 학교당 차량번호판독용 CCTV를 포함하여 2~4대씩 구축되는데, 특히 200만 화소의 HD급 IP 스피드 돔 카메라 및 IP 메가픽셀 카메라로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고해상도의 화질을 제공하여 스쿨존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교통사고 등의 범죄 예방 및 범인 검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현장 CCTV 시스템은 2메가픽셀(최대 1600x1200)영상을 실시간 현장 로컬제어기에 저장 및 스트리밍 전송하며, 로컬에 저장된 메가픽셀 카메라 영상은 실시간 스트리밍(1600x1200, 800x600, 640x480, 320x240)을 통해 센터로 전송된다.

카메라는 감시지역 범위 내에서 지역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논란이 없도록 구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하고, 주·야간 조명 시설이 없이도 현장 파악이 용이하도록 저조도 카메라를 사용하며, 원격데이터 전송 및 저장에 효율적인 H.264/ Mpeg-4 코덱을 사용한다.

또한 로컬시스템의 Watch dog 기능 지원으로 오류 발생시 복구가 가능하고, 센터 관리자로부터 요청된 기능별로 프로세싱을 수행하며, 수행중인 상태 정보를 센터로 전송하여야 하며, 이밖에도 Full-Time의 안정적인 저장 및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TCP 방식의 안정적인 스트리밍을 제공하여야 한다.


 CCTV의 관제는 여수시 경찰서에서 일괄적으로 모니터링하게 될 예정인데, 상황실 운용 소프트웨어는 감시, 검색, 재생, 분석 등을 지원하며, 고화질 메가픽셀 영상을 네트워크 환경에 맞추어 Full 해상도 지원 또는 800X600, 320X240 영상의 스트리밍이 가능하여야 한다.  

모니터링 및 제어기능은 듀얼 모니터를 지원하며, 모니터당 최대 32화면 이상 분할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자유로운 채널별 화면 이동 및 각각의 분활 화면에 지역 이름이 표출된다. 또  PTZ 제어, 프리셋 설정 및 제어 기능을 갖춘다.

이밖에도 사용자 편의의 화면메뉴 구성 및 사용자 임의의 메뉴 툴바 숨기기, 위치 이동 기능을 지원하며, 카메라 그룹 및 카메라 수량에 제한 없이 등록이 가능해야 한다. 

검색 기능으로는 일정 기간이 만료된 영상 데이터의 관리는 자동으로 삭제되어 관리자가 별도로 관리하지 않도록 편의성을 제공하며, 디스크 용량 관리 기능 및 저장된 모든 영상화면을 일자, 시간별로 검색할 수 있어야 하고, 일괄 검색, 전채널 동기 검색, 채널별 검색, 이벤트 검색, 달력/날짜 지정 검색, 그래프 검색 등을 지원한다. 또한 Back up 기능 및 AVI Down Load 기능을 지원하고, 현장 소프트웨어와 센터 소프트웨어를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관리자는 센터에서 현장에 설치된 카메라 및 로컬제어기의 모든 설정을 제어하고, 사용자별로 그룹 생성 및 그룹 별 권한 설정, 사용자별 모니터, 제어, 검색 제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분석 기능은 H.264 코덱에 대한 영상 분석이 가능하고, 지능형 영상 분석으로 수동 분석 대비 영상 분석의 소요 시간 단축 및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킬 계획이며, 저장된 영상을 AVI와 더불어 Image를 저장 관리하고, 빠른 검색을 위해 최대 16배속 플레이/백 기능 및  실시간 영상에서도 디지털 Zoom/Out 기능을 갖춰야 한다.


여수시 관계자는 "이번 어린이보호구역내 CCTV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및 유괴·실종 등의 범죄 예방을 기대한다"고 밝히며, "학교 주변 범죄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