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보쉬, CES 2019서 선보이는 ‘모빌리티’의 미래

양대규 기자l승인2019.01.03 11:08:45l수정2019.01.03 11:1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CCTV뉴스=양대규 기자] 보쉬는 2019년 1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서 도시화, 인구 증가, 기후 변화를 포함한 오늘 날의 여러 과제들에 대한 기술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기술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인 보쉬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CES에서 보쉬는 사람들이 통합 서비스를 갖춘 무인 전기 컨셉 셔틀을 통해 새로운 종류의 모빌리티를 경험하기를 기대한다. 주변 환경과 매끄럽게 커넥티드되는 조용한 무인 셔틀과 같은 형태의 모빌리티는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도로에서 곧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쉬는 이를 위해 사용자가 차량을 예약하고 비용을 지불하거나 또는 다른 탑승객과 라이드를 공유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신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

컨비니언스 차징(Convenience Charging)의 목표 – 스트레스 없는 전기 주행
보쉬는 이 서비스를 CES 2019에서 아우디 A3 e-트론을 기반으로 한 데모 차량을 통해 선보인다. 이 통합 충전 및 내비게이션 솔루션은 e-모빌리티가 주는 일상적인 혜택을 향상시켜 준다. 미래에는 이 서비스가 전기차에게 배터리가 언제 방전될 지 정확히 알려줄 뿐만 아니라 다음 충전소의 위치도 알려준다. 컨비니언스 차징(Convenience Charging)은 신뢰할 수 있는 주행 거리 예측을 위해 전기 파워트레인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차량과 주행 환경 데이터를 조합한다. 이 서비스는 첨단 노선 플래닝을 사용하여 운전자의 개인적인 선호도에 기반한 충전 기회를 결정한다. 향후에는 전기차 운전자들이 사전 예약된 충전소로 음식이 배달되도록 주문할 수 있어 충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컨비니언스 차징(Convenience Charging) 앱을 사용하여 운전자들은 집에서도 편안하게 필요한 충전소를 계획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 앱을 통해 충전소 간 추천 경로를 차량에 전송할 수 있다.

보쉬의 컨비니언스 차징(Convenience Charging) 앱

주행 중 안전한 휴대폰 사용
마이스핀 스마트폰 통합 솔루션(mySPIN smartphone integration solution)은 운전자가 주행 중 스마트폰 앱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제 마이스핀(mySPIN)은 미러링크(MirrorLink) 차량 통신 기준 또한 지원한다. 미래에는 심플한 어댑터만 있으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또는 계기판에 마이스핀(mySPIN) 호환 앱을 확대하여 일부 주요 기능을 디스플레이하게 될 것이다. 운전자들은 터치 또는 차량의 로터리 푸쉬 버튼을 사용하여 앱을 작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쉬는 상용차, 오토바이, 스쿠터, 파워스포츠 차량을 위한 마이스핀(mySPIN) 스마트폰 통합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생명 구하는 데이터 클라우드
독일에서만 매년 약 2000건의 역주행 경고가 방송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평균 500m 가량을 주행한 후 상황이 종료되기에 경고가 늦게 방송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보쉬는 역주행 운전자들과 위험에 처한 모든 도로 사용자에게 10초 내 경고를 보내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미 라디오, 내비게이션 앱 15개가13개 유럽 국가에서 보쉬의 역주행 운전자 경고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모듈을 기반으로 기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앱에 통합된다.

더욱 정확한 일렉트로닉 호라이즌(Electronic Horizon)
오늘날 일렉트로닉 호라이즌(Electronic Horizon)은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보완하기 위해 도로 경사 및 커브 각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차량이 미리 생각하게 만들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보쉬는 더욱 정확하고 업데이트 된 차세대 일렉트로닉 호라이즌(electronic horizon)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도로 분류, 커브, 경사 정보에 추가로 차량 시스템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에게 모든 차선을 위한 지형 정보 및 3D 형태로 인프라스트럭처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자동화 차량들이 차선 내 정확한 위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동화 차량을 위한 직감적 느낌
보쉬의 예측 도로상황 서비스(predictive road-condition services)는 보쉬의 파트너인 포레카(Foreca)가 제공하는 날씨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 주행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도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지 알 수 있게 해 준다. 충분한 수의 커넥티드 차량들이 도로를 주행하게 되면 보쉬는 차량 데이터로 자사의 예측 도로 상황 서비스(predictive road-condition services)를 보완할 것이다. 이는 자동화 주행 기능의 안전성, 용이성, 편의성을 증대시켜 줄 것이다.

도심에서의 자동화 주행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의 산 호세(San José)는 보쉬와 다임러가 제공하는 자율 주행 라이드 공유(ridesharing) 서비스를 위한 파일럿 도시가 될 것이다. 산 호세(San José), 보쉬, 다임러는 이미 관련 의향서에 서명하였다. 보쉬와 다임러는 일부 고객들에게 이 앱-기반의 서비스를 자동화된 메르세데스-벤츠 S 클래스 차량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테스트 지역은 다운타운(Downtown)과 웨스트 산 호세(West San José) 사이에 있는 교통 요로인 산 카를로스 스트리트(San Carlos Street) / 스티븐스 크릭 블러바드(Stevens Creek Boulevard)가 될 것이다. 보쉬와 다임러는 도심 자동화 주행을 위한 솔루션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들의 목표는 2020년대 초까지 생산 가능한 완전 자율 주행(SAE 레벨 4/5)을 위한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커넥티드 차량을 위한 통합 보안 솔루션
CES에서 에스크립트(ESCRYPT)는 키리스 차량 액세스 시스템을 위한 보안 솔루션 CycurACCESS를 선보일 예정이다. 최신 암호화 방법은 이런 디지털 키들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보쉬의 자회사 에스크립트(ESCRYPT)는 차량의 ECU에서 차량 제조사의 IT시스템까지 end-to-end 암호화를 보장하기 위해 효율적인 키 및 인증서 관리를 제공하는 안전한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올-인-원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보쉬#CES 2019#모빌리티#스마트홈#오토모티브#자율주행

양대규 기자  yangdae@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대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9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