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인수증 분실 걱정 그만…스마트폰 앱으로 간단하게
상태바
화물인수증 분실 걱정 그만…스마트폰 앱으로 간단하게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5.0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개방형 전자화물인수증’ 상용 서비스 개시

화물차주 A씨는 최근 기억하기 싫은 일을 경험했다. 고객에게 화물을 잘 전달 해주고 인수증을 받았는데 이를 분실해 물건을 보낸 화주업체로부터 운임을 받지 못한 것이다. 이후 A씨는 SK텔레콤 #메일 적용 전자화물인수증에 바로 가입했다. 화물인수증 분실 위험 없이 배송이 완료됐다는 고객의 서명을 현장에서 바로 받고 스마트폰을 통해 #메일로 화주에게 즉시 인수증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이 화물정보망 사업자인 한국트럭정보(kti15880753.co.kr) 및 물류정보 시스템 전문 개발기업인 코리아로지스(www.korealogis.co.kr)와 함께 ‘#메일’을 적용한 개방형 전자화물인수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샵(#)메일은 앳(@)으로 주소가 구성되는 이메일과 달리 샵(#)으로 주소를 만들고 송·수신 여부를 법적으로 확인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전자메일 방식이다. 또 전자화물인수증은 화주로부터 수하인에 이르는 화물운송 단계에서 종이 대신 전자문서를 사용하고 각 운송 단계별 정보를 실시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전자화물인수증은 #메일을 적용해 위변조 여부를 가려 법적 효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등기우편과 같은 수신 부인방지 효과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기존 전자화물인수증의 단점인 특정 이동통신사나 신용카드회사를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제약에서 벗어나 통신사와 신용카드회사에 관계없이 #메일에 가입만 하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자문서의 생성 시점을 자동으로 문서에 표시하는 ‘시점확인서비스’(TIMESTAMP)를 전자인수증에 맞게 변형해 화물인수자가 스마트폰에 전자서명을 할 때 서명 위치와 시간 정보를 첨부해 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코리아로지스는 한국트럭정보 등 대형 화물정보망 사업자에게 제공한 스마트폰용 앱인 ‘화물차주용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에 #메일 전자화물인수증 발급 기능을 추가했다. 한국트럭정보에 가입한 화물차주들은 코리아로지스가 제공한 앱에서 #메일 가입 버튼을 한번만 누르고 SK텔레콤 ‘docu#’을 통해 계정을 생성하면 이용할 수 있다.

docu#(다큐샵)은 지난해 9월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된 SK텔레콤이 지난 11월7일 오픈한 전자문서 유통 유무선 포털 플랫폼(www.docusharp.com)이다.

SK텔레콤은 우선 한국트럭정보에 가입돼 있는 화물차주 7000여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후 다른 화물정보망 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창석 SK텔레콤 기업사업본부장은 “#메일 적용 전자화물인수증 서비스가 화물관련 산업의 ICT 기반 경쟁력과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임규택 한국트럭정보 대표는 “가입된 화물차주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메일 전자화물인수증을 채택했다”며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차주들이 앱 하나만 있으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메일 전용 앱은 T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용 앱도 개발 예정이다. 전용 앱을 사용하게 되면 수신 여부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계정 가입도 간단해진다.

아울러 단순한 전자문서 발급에 그치고 있는 국내 전자문서 시장에서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문서의 발급과 결제, 유통까지 통합 지원하는 포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SK텔레콤은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대학 성적/졸업증명서, 전자세금계산서, 전자화물인수증에 이어 올해 상반기 중 전자계약과 전자공문 서비스도 제공해 유무선을 통한 원스톱 통합 전자문서 서비스 구현과 적용 범위 확대를 지속할 방침이다.

전자화물인수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코리아로지스(070-4169-9431/9436), #메일 전용 앱 이용 문의는 docu# 고객센터(1670-309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