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통신재난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상태바
과기정통부, ‘통신재난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12.2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통신환경 구축을 위해 민간 전문가 등 의견 수렴

[CCTV뉴스=이승윤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0일 한국전파진흥협회 대강당에서‘통신재난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1월 KT 아현지사에서 발생한 통신구 화재 이후 안전한 통신환경 구축을 위해 통신재난 대응체계 개선대책 마련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영철 ICT 폴리텍대학 교수가 ‘기존 통신재난 대응체계의 문제점’을, 이성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통신정책연구그룹장이 ‘통신재난 대응체계 관련 해외사례’에 대하여 발제하고 신민수 한양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통신․재난․법률 전문가, 시민단체, 연구기관, 통신사업자 및 과기정통부, 행정안전부, 소방청에서 토론자로 참석하여 ‘통신재난 대응체계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한편, 정부는 사건 발생 이후 12월 3일부터 12월 19일까지 통신 및 소방분야 전문가 등과 함께 중요통신시설, 통신구, IDC 센터 등 1,300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현 통신재난 대응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하여 관련 부처, 통신사업자, 외부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통신재난 관리체계 개선 TF’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통신망의 안정이 필수적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이번보다 더 큰 경제․사회적 불편을 겪을 수 있다”며,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연말까지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