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크로이, MIPI 표준을 위한 테스트 솔루션 발표
상태바
르크로이, MIPI 표준을 위한 테스트 솔루션 발표
  • CCTV뉴스
  • 승인 2010.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른 데이터 전송, 낮은 전력 소모, 고해상도 화면 구현
프로토콜 분석기 및 시리얼 데이터 테스트 솔루션을 선도하는 르크로이(지사장 이운재)와 오실로스코프는 MIPI 표준을 위한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 QPHY-MIPI-DPHY, D-PHY 디코더, 그리고 DigRF 3G 디코더를 발표했다. MIPI는 차세대 휴대형 기기를 이끄는 표준으로서 빠른 데이터 전송, 낮은 전력 소모, 고해상도의 화면과 카메라를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MIPI 표준을 적용하는 반도체 디자이너들은 시장에 선보이기 전 기술을 테스트할 툴이 필요했다. 르크로이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수렴하여 현재의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를 견인하는 D-PHY 물리 계층용 자동 컴플라이언스 패키지와 프로토콜 계층의 문제를 해결해줄 디코더를 선보이게 되었다.

MIPI PHY IP 반도체 코어 개발을 주도하는 Mixel 대표이사인 Ashraf Takla는 "D-PHY 측정에서는 복잡한 변화가 많이 발생하므로, 매우 짧은 시간에 수많은 사이클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르크로이가 그런 성능을 MIPI 커뮤니티에 보여 주고 측정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QPHY-MIPI-DPHY 



            
QPHY-MIP-DPHY는 짧은 시간에 수많은 양의 사이클을 측정하고 D-PHY 인터페이스 신뢰성을 높여 사용자들이 실재의 최댓값과 최솟값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QPHY-MIPI-DPHY는 또한 수행된 측정에서 최악의 경우를 저장하고 표시할 수 있으며, 컴플라이언스 보고서에서 이를 확대하거나 포착할 수 있다.

MIPI-D-PHY 신호의 특성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것 외에도 QPHY-MIPI-DPHY는 오실로스코프 내에서 MIPI D-PHY 신호에 대한 강력한 디버깅을 수행함으로써 MIPI D-PHY 디버그 유틸리티와 디코더가 완벽하게 통합되어 컴플라이언스 테스트에서의 근본적인 실패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

르크로이 QualiPHY 플랫폼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성할 수 있고, 사용자정의 테스트와 측정 한계 값 선택이 가능하며, 연결 다이어그램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연결이 적절한지 확인할 수 있어 모든 데이터 결과를 포함한 테스트 보고서를 제공한다. 또한 QPHY-MIPI-DPHY가 측정한 모든 파형은 공유가 가능하며, 추후 재측정을 위해 간단하게 저장할 수 있다. 

D-PHY 디코더

     
  

 D-PHY 디코더는 모든 레벨의 디버그를 제공하여 QualiPHY MIPI-DPHY 패키지를 완벽하게 보완해준다. D-PHY 디코드 패키지는 카메라 (CSI-2)와 디스플레이(DSI) 계층뿐 아니라 물리 계층 (D-PHY)을 디코딩한다. D-PHY 디코드 패키지는 파형의 다양한 부분에 컬러 코딩 오버레이 방식으로 최대 4개의 데이터 래인을 빠르게 디코딩하여 화면을 통한 시각적인 이해가 쉽도록 했다.

또한 D-PHY 디코더는 버스 분석기처럼 프로토콜 테이블 보기와 검색 옵션으로 구성된 디버그 툴도 갖추고 있다. 테이블 보기는 오실로스코프를 프로토콜 분석기로 변환해서 디코딩된 데이터 패킷을 표 형식으로 나열하여 보여준다. D-PHY 디코더는 최대 28개의 검색 옵션을 통해 간편한 디버깅이 가능하므로, 데이터 내에서 특정 비트 또는 그룹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DigRF 3G 디코더


               
MIPI DigRF 3G 표준은 휴대형 단말기에서 모바일 RFIC와 BBIC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DigRF 3G 표준이 휴대형 기기에 가져다주는 혜택은 핀의 숫자 절감, 전력소모의 최소화, 그리고 휴대 단말기가 저비용으로 빠르게 그리고 오류 없이 동작하도록 신뢰성 있는 물리 계층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IQ가 최대 속도로 동작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MIPI에 관련된 설계 엔지니어들이 분석과 MIPI의 디코딩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욱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관련 르네사스 디자인 프랑스의 랩 매니저인 Franck Ernoul은 "DigRF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날로그 장비가 없었으므로 이 표준의 디코드와 분석은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 우리는 이미 르크로이의 강력한 WavePro 7Zi 오실로스코프를 사용 중이었고, DigRF 분석기를 직접 디지털 오실로 스코프 속에 내장하도록 개발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우리 R&D 랩에서 실시간 분석에서 높은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는 상태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었다" 라고 말했다.

르크로이는 고성능 반도체 솔루션의 선두 기업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의 자회사 르네사스 디자인 프랑스와 함께 오실로스코프의 뛰어난 응답 속도를 보전하면서, 동시에 사용자가 디지털 RF 파형을 빠르게 분석하고, 각 패킷에서 프로토콜과 데이터 정보를 이해하는 한편 타이밍과 진폭 정보의 특징을 검증 가능한 DigRF 3G 디코드 인터페이스를 공동 개발했다.

르네사스 디자인 프랑스의 툴 개발팀 리더인 Sebastien Brillet은 "멀티코어 아키텍처와 르크로이 오실로스코프의 빠른 트리거 속도 덕분에 트리거 속도의 지연 없이 DigRF 디코딩을 수행하여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디코드 설정의 구성은 간단하며 저속(6.5Mbps), 중간 속도(26Mbps), 고속(312Mbps) 신호의 전송을 유연하게 디코드한다. DigRF 3G 디코더에는 강력한 탐색과 더불어 테이블 보기 및 14개의 검색 옵션을 이용하여 긴 포착 메시지에서 원하는 메시지 또는 데이터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르크로이의 PROTObus MAG 시리얼 디버그 툴킷에는 DigRF 3G 검증 능력을 추가하여 디지털로 인코딩된 I와 Q 라디오 주파수 데이터를 추출하고 그것을 아날로그 파형으로 값을 구성하는 기능을 가진다. I와 Q 신호 정보를 직접 연결할 수 없더라도 실제 연결된 것과 마찬가지로 구성 및 관측이 가능한 새로운 툴을 제공하여, 엔지니어가 디자인을 더 빠르게 이해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르크로이코리아 홈페이지 www.lecroy.co.kr을 방문하거나 02-3452-0400으로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