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x 생활코딩과 함께하는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 ‘코딩야학’ 5기 모집
상태바
구글 x 생활코딩과 함께하는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 ‘코딩야학’ 5기 모집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HTML과 인터넷 원리를 배울 수 있는 10일 단기 기본 코스

[CCTV뉴스=신동훈 기자] 구글코리아는 겨울방학과 휴가를 활용해 코딩 공부를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인 ‘코딩야학’ 프로젝트 5기 모집을 시작한다.

‘코딩야학(https://coding.yah.ac)’은 구글코리아와 ‘생활코딩’이 함께 진행하는 무료 코딩 교육 프로젝트다. 코딩야학은 혼자서 코딩을 공부하는 이들을 응원하고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멘토링 및 단체 스터디 학습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 6월 1기를 시작으로 올해 7월에 진행된 4기까지 총 6만 여명이 코딩 공부를 함께 했으며, 2기 때는 국내 10개 도시에서 오프라인 강의 및 졸업생들을 위한 해커톤이 진행 되면서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2019년 1월 3일부터 시작되는 ‘코딩야학’ 5기는 두 가지 트랙으로 구성되며,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거나 둘 다 참여 할 수 있다.

하나의 트랙은 ‘코딩수업'이다. 이 트랙을 선택한 학생들에게는 생활코딩의 대표수업인 ‘WEB1’이 제공된다. 이 수업을 통해 컴퓨터와 인터넷, 웹 그리고 코딩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양을 넓힐 수 있다. 5분 길이의 동영상 35개로 구성된 WEB1 수업은 총 4시간 분량의 내용을 10일에 걸쳐 공부하는 코스로 진행되며, 수업이 끝나면 완벽하게 동작하는 나만의 웹사이트를 갖게 된다.

또 하나의 트랙은 ‘프로젝트’이다. 이미 코딩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트랙으로, 배움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활용하고 도전하는 것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4기 동안 이 트랙을 통해 1,400명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코딩야학에 참여하면 현업에 있는 엔지니어로 구성된 18명의 조력자로부터 온라인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조력자들은 웹, 앱,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마케팅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기 때문에 기술과 관련된 폭넓은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기술지원 페이지 바로가기: http://bit.ly/코딩야학_기술지원)

뿐만 아니라 각 트랙별 온라인 진도표를 통해서 학우들끼리 교류할 수도 있다. 온라인에선 자칫 고립감을 갖기 쉬운데 진도표를 통해 마치 함께 공부하고 있는 것 같은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코딩공부 트랙 진도표 바로가기: https://yah.ac/yahac3
* 프로젝트 트랙 진도표 바로가기: https://yah.ac/happynewproject

코스가 끝난 뒤에는 1월 21일 진행되는 온라인 수료식을 통해 수료증을 증정한다.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은 참여자들을 위해서 900여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진 후속 강의도 무료로 제공된다.

신청은 12월 19일부터 코딩야학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코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의 경우 선생님이나 부모님 등의 가이드가 필요할 수 있다.

코딩야학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생활코딩’의 이고잉은 “코딩은 기계를 더욱 자유롭게 다루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기계를 자유롭게 다루는 일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그 출발점에 서있는 분들에게 코딩야학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그 과정이 고통스럽지 않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구글코리아 홍준성 엔지니어링 총괄 디렉터는 “현재까지 6만여명이 참여한 코딩야학 프로그램은 코딩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없애준 프로그램으로 이번 5기에서도 많은 분들이 참가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고, 또 그 과정에서 생각의 틀을 키우며 창의성을 기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