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모든 앱에서 셀룰러 IoT를 구현하는 nRF91 시리즈 출시
상태바
노르딕, 모든 앱에서 셀룰러 IoT를 구현하는 nRF91 시리즈 출시
  • 양대규 기자
  • 승인 2018.12.1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양대규 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자사의 nRF91 시리즈 셀룰러 IoT 모듈의 첫 번째 제품인 nRF9160 SiP(System-in-Package)를 모든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디지키 일렉트로닉스(Digi-Key Electronics),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 프리미어 파넬(Premier Farnell) 등 주요 글로벌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이 공급될 예정이다.

nRF9160은 3GPP LTE 사양, 글로벌 셀룰러 네트워크 상호 운용성 준수와 관련한 모바일 통신 업계의 신뢰할 수 있는 품질 마크인 GCF 인증을 받았으며, 이와 별도로 요구되는 FCC, CE 규정에 대한 인증 또한 획득했다. 이는 전세계 셀룰러 네트워크 및 셀룰러 IoT 제품 애플리케이션에 nRF9160 SiP를 적용할 수 있다는 승인이 이뤄진 것이다.

노르딕은 nRF9160 SiP의 공식적인 제품 공급이 이뤄짐에 따라 이 모듈의 독보적인 설계 용이성을 기반으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셀룰러 IoT 무선 기술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적용 가능한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자산 모니터링, 추적, 유틸리티 계량, 산업용(머신) 커넥티비티, 예측 유지보수, 스마트 시티, 인프라, 스마트 농업, 의료 등 다양하다.

크기가 10x16 x1mm에 불과한 nRF9160 SiP는 소형 웨어러블 컨수머 기기와 의료용 기기에도 적합할 뿐만 아니라 외장 배터리와 SIM, 안테나만 구비하면 IoT 애플리케이션과 셀룰러 연결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완벽한 솔루션이다.

이러한 초고집적도를 달성하기 위해 노르딕은 코보(Qorvo)와 협력해 모듈 보다는 통합 칩에 더 유사한 SiP를 개발했다. nRF9160 SiP는 코보의 검증된 최신 RF 프론트-엔드와 첨단 패키징, 마이크로실드(MicroShield)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과 저전력 소모를 모두 겸비한 독보적인 초소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nRF9160 SiP는 노르딕의 다중 모드 LTE-M/NB-IoT 모뎀과 SAW-less 트랜시버, 코보의 맞춤형 RF 프론트-엔드 솔루션을 통합하여 단일 SiP 제품으로 글로벌 동작을 지원한다.

동시에 nRF9160 SiP는 Arm의 최신 Arm Cortex M-33 CPU 코어를 채택한 최초의 셀룰러 IoT 모듈이며, 1MB 플래시와 256kB RAM의 내장 메모리가 지원된다. 또한 nRF9160 SiP는 인터넷 레벨의 암호화 및 애플리케이션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Arm의 최신 Arm TrustZone 및 Arm CryptoCell 보안 기능을 통합한 최초의 모듈이다. 이러한 기술은 모두 프로세싱 및 전력소모, 보안 등에서 최고 수준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 고도의 에너지 효율적인 임베디드 IoT 제품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다.

nRF9160 SiP는 1MB 플래시와 256kB RAM의 내장 메모리와 함께 다양한 주변장치 세트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 32개의 GPIO, 완벽한 LTE 기능을 지원하는 독립형 모뎀과 다중 대역 RF 프론트-엔드를 갖추고 있다.

셀룰러 IoT 모듈 시장에서 nRF9160 SiP가 제공하는 또 다른 독보적인 기능은 통합 GPS 지원이다. 이 기능은 GPS와 셀룰러 데이터를 통합하여 하나의 분리된 기술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정확한 위치확인을 가능하게 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셀룰러 IoT 제품 매니저인 페데르 랑드(Peder Rand)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설계자들에게 불필요한 기술적 복잡성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사전 인증된, 즉시 사용 가능한 LTE-M/NB-IoT nRF9160 SiP 모듈은 경쟁 솔루션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셀룰러 IoT를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이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공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기술 마케팅 매니저인 존 레오나드(John Leonard)는 “IoT를 겨냥한 고유 기능들 중 모든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이라며, “nRF9160 SiP는 Arm TrustZone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실행 영역과 신뢰할 수 없는 실행 영역을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암호화 요소, 키 스토리지 등 주요 정보들을 외부에서 직접 액세스할 수 없는 트러스트 존에 배치할 수 있다. 또한, nRF9160 SiP 모듈은 Arm CryptoCell 보안 기능이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최첨단 보안 기능을 갖춘 셀룰러 IoT 디바이스라는 점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코보의 모바일 제품 부문 사장인 에릭 크레비스톤(Eric Creviston)은 “노르딕 세미컨덕터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셀룰러 IoT 솔루션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나올 수 있게 됐다”며, “새롭게 부상하는 저전력 셀룰러 IoT 시장을 위한 이 혁신적인 제품에서 코보의 선도적인 RF와 첨단 패키징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nRF9160 SiP는 현재 개발 키트, SiP 모듈 샘플, LTE-M 펌웨어, 클라우드 연결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포함한 SDK 등의 솔루션이 지원되고 있다. 또한, 노르딕의 클라우드 기반 디바이스 관리 툴인 ‘클라우드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Cloud)’와 PC 기반 툴인 ‘데스크톱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Desktop)’도 제공되고 있으며, 세거 임베디드 스튜디오(Segger Embedded Studio)도 지원된다. NB-IoT와 GPS 기능은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2019년 1분기 중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평가 작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