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국내 최초 공공기관 안전운전인증 수여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국내 최초 공공기관 안전운전인증 수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1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증 획득 3개 기관 전년대비 교통사고 평균 51.1% 감소 성과

[CCTV뉴스=신동훈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공공영역의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해 올해 공공기관 업무용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운전인증제를 실시한 결과 국내 최초로 3개 공공기관에 안전운전인증서를 수여했다고 12일 밝혔다.

안전운전인증제는 도로교통공단의 수년간 축적된 안전운전 교육시스템을 기업의 안전관리 영역으로 확대·적용함으로써 업무용 차량을 보유한 기업의 교통안전 신뢰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안전운전인증을 획득한 3개 공공기관은 안산도시공사, 부천도시공사, 서울대학교로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한 뒤 전년대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각각 41.7%, 54.5%, 50%씩 감소하여 평균 51.1%가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다.

특히, 안산도시공사와 부천도시공사의 경우 업무용 차량의 대부분이 노약자, 임산부, 장애인등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과 사회활동 참여 지원을 위한 콜택시로 운영되고 있어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의 도입이 공공영역의 교통안전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민간기업인 현대글로비스는 안전운전인증제를 통해 교통사고가 전년대비 5.8%가 감소했다. 현대글로비스 협력업체는 전년대비 교통사고 13.3% 감소, 보험금 10.5억원 절감 등의 성과를 보였다. 또한 고속도로 순찰·관리 업체는 안전교육 효과평가에서 만족도와 성취도가 각각 12.2%, 11.6% 향상되었다.

도로교통공단 박재동 미래교육처장은 “공단의 안전운전인증을 받는 기업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교통안전을 위해 노력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업의 교통안전성을 강화하고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며 “올해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안전운전인증제가 민간기업에서 공공기관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었고, 내년에는 더 많은 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5월부터 필스너우르켈코리아가 업무용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며, 11월에는 대구시설공단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특장차량인 나드리콜이 안전운전인증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안전운전인증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www.koroad.or.kr)나 공단 미래교육처(033-749-5321)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