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보안 인증으로 스마트 시티의 핵심 보안 강화
상태바
블랙베리, 보안 인증으로 스마트 시티의 핵심 보안 강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1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시티 및 커넥티드 카 시범 사업 추진 중인 자동차 제조사 및 공공 기관에 서비스 무료 지원

[CCTV뉴스=신동훈 기자] 안전 인증 및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 선두주자 블랙베리는 ‘보안 인증 관리 시스템(SCMS: Security Credential Management System)’ 서비스로 ‘스마트 시티’와 ‘지능형 교통 제어 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민관 부문 협력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블랙베리는 신뢰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디지털 인증서로 차량과 신호등 같은 교통 인프라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SCMS 서비스를 스마트 시티 및 커넥티드 카 시범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관공서에 서비스 비용 없이 제공할 예정이다.

미국 교통부에 따르면 커넥티드 카 애플리케이션이 차량, 도로 인프라, 교통 관리 센터, 무선 모바일 기기 간에 정보를 교환할 때 사용자들이 다른 시스템에서 수신된 정보의 유효성을 신뢰할 수 있도록 돕는 보안 시스템이 필요하다.

블랙베리의 서티컴(Certicom) 기술을 바탕으로 한 SCMS 서비스는 기관이나 전체 생태계를 대신하여 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호스트형 공개 키 기반구조(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지역 내 서비스 적용은 물론 국가간 인프라 구성을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OEM 제조사와 공무원이 클라우드 기반의 일괄(Turnkey) 서비스로 V2X(차량 대 인프라) 인증서를 발급하고 서비스 수명(lifecycle)을 관리할 수 있다. 블랙베리는 차량 양산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SCMS 솔루션도 함께 지원한다.

존 첸(John Chen) 블랙베리 CEO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교통 제어 시스템이 시행되어야 한다. 보안, 프라이버시, 비용 등과 같은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블랙베리의 SCMS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많은 스마트 시티 및 커넥티드 카 시범 프로그램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딥 바인(Navdeep Bains) 캐나다 혁신과학경제부(Minister of Innovation, Science and Economic Development) 장관은 "캐나다 정부는 사람들이 디지털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관심갖고 있다. 블랙베리의 차세대 스마트 시티 구현을 위한 노력은 캐나다의 혁신으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라고 믿고 있다"며, "캐나다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ICT를 활용해 거주자의 삶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블랙베리 SCMS 서비스

블랙베리의 신규 SCMS 서비스는 옴니에어 컨소시엄(OmniAir Consortium)이 올해 초에 개최한 여러 플러그페스트(PlugFest)에서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테스트를 받았다. 신규 SCMS 서비스를 적용한 블랙베리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인베스트 오타와(Invest Ottaw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인베스트 오타와는 면적이 4,200 에이커에 이르는 16km 도로망 내에서 SCMS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대상 지역은 도시의 축소판 같은 곳으로, 자율 주행 차량이 생성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설계된 노면 표시, 신호등, 정지 표지, 횡단보도 등이 완비되어 있다.

인베스트 오타와의 CAV 프로그램 담당 켈리 데이즈(Kelly Daize)는 “블랙베리 파트너십을 통해 SCMS의 다양한 V2X 어플리케이션 시연에 기대가 크다. 공공부문과 일반부문을 통합한 자율 주행 테스트 트랙에 GPS. DSRC, Wi-Fi, 4G/LTE는 물론 5G까지 탑재하여 북미 최초로 자율 주행 테스트 생태계를 구현할 수 것”이라며 “블랙베리의 세계 수준의 보안성과 분석력을 활용하여 스타트업, 대기업은 물론 지역 정부에 이르기까지 AV, 지능형 교통 시스템, 스마트시티 등의 실현을 더욱 앞당길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말했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자동차 커넥티드 모빌리티 담당 로저 랭토트(Roger Lanctot) 이사는 “블랙베리는 스마트 시티와 커넥티드 카 개발 노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크게 진일보하고 있다. 규제 기관은 아직도 이러한 시스템이 어떤 모습일지, 어떻게 구축될지를 정의하는 과정에 있는 반면, 블랙베리의 서비스는 차량 내,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컨셉을 즉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보였였다.

블랙베리의 신규 보안 인증 관리 시스템(SCMS)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블랙베리 서티컴 홈페이지(https://blackberry.certicom.com) 또는 2019년 1월 8일~11일까지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블랙베리 부스(라스베가스 컨벤션 센터North Hall: 부스 번호 – 7523)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