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3인, 12일 ‘우유 가치의 재발견 포럼’ 통해 우유의 새로운 효능과 가치 발표
상태바
전문의 3인, 12일 ‘우유 가치의 재발견 포럼’ 통해 우유의 새로운 효능과 가치 발표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8.12.1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전문인 3인이 참가하는 제4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이 12월 12일(수) 서울 양재동 THE-K 호텔 3층 거문고 C홀에서 열린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개최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우유의 새로운 효능과 가치에 대한 발표가 이뤄질 전망이다. 

주제발표에 나서는 전문가들은 ▲가정의학 전문의/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관리법’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김지혜 교수의 ‘우유 섭취를 통한 치주질환 완화 유의성 관련 연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이지원 교수의 ‘우유 섭취가 근육 생성 및 근육 회복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세 가지 세션을 다룬다.

조애경 원장은 대중들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보통 건강한 다이어트는 체중 감소가 아닌 근육량 증가가 중요하다.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매일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조 원장은 ‘밀크어트(우유를 마시면서 하는 다이어트)’를 예를 들며 우유의 효능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연구 사례와 함께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우유 영양소의 정보도 얻을 수 있어 많은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김지혜 교수는 ‘우유 섭취를 통한 치주질환 완화 유의성 관련 연구’ 자료를 통해 우유 섭취가 치주질환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포럼에서 전할 연구 내용은 크게 ‘국민건강영양조사 등 대규모 국가조사자료를 활용한 우유 섭취와 치주질환 관련성 분석’, ‘우유 섭취에 따른 치주질환 완화 효능 임상시험’ 두 가지이다. 김 교수는 위 과학적인 근거자료들을 토대로 치주질환 예방에 있어 우유의 긍정적인 측면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지원 교수는 ‘대규모 자료를 이용한 소아청소년 및 성인 역학 연구와 성인 남성 대상 우유 섭취가 근육 성장 및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인체 적용 임상시험’ 등의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20세~59세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8주 동안 근력 운동 후 우유 또는 이온 음료를 섭취한 두 집단의 근육량 및 근력 변화 비교 결과에 대해서 집중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 교수는 연구 내용을 토대로 우유 속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근육 생성 및 회복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새로운 정보를 전한다. 

이밖에도 낙농가, 유업체, 소비자, 유관기관, 학계, 언론 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이 참석해 우유에 대한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며 자조금 사업으로 추진한 연구용역의 결과발표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우유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평소 우유에 대해 갖고 있던 궁금증과 선입견을 해소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이승호 위원장은 “매년 소비자들에게 우유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고, 우유의 효능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포럼이 올해로 4회를 맞이했다”고 취지를 밝히며, “우유를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오후 1시 반 참석자 등록을 시작으로 오후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되며, 포럼 참석을 위해 사전등록을 원한다면 우유자조금관리사무국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