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2019년 조직 개편 “미래를 준비하는 젊고 혁신적인 체계 구축”
상태바
SK텔레콤, 2019년 조직 개편 “미래를 준비하는 젊고 혁신적인 체계 구축”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0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全 조직을 5G 중심으로 전면 재편 … 무한한 가능성의 5G에 승부수

[CCTV뉴스=신동훈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5G 시대를 맞아 대대적인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전면적인 변화·혁신에 나선다고 6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5G가 산업과 생활 전반에 걸쳐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5G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과감한 조직 개편 및 인사를 단행했다.

박정호 사장은 “5G 인프라의 무한한 잠재력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조직을 5G 실행에 적합한 체계로 전면 재편한다”며,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으로는 미래 성장을 담보할 수 없어, 젊고 실력 있는 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도전과 혁신의 조직문화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SK텔레콤은 주요 사업부 및 센터 산하에 5G 전담 부서를 신설해 실행력을 제고하고, 5G를 모든 사업의 구심점으로 삼아 본격적인 5G 시대를 펼쳐 나간다. CEO 및 기술·서비스·BM·전략 조직 리더들이 참여하는 ‘5GX Top Team’도 신설한다.

또한, SK텔레콤은 전사 Tech. 인프라와 R&D 체계도 5G 시대 선도를 위해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재편한다. 특히 AI와 Data를 ICT 기업으로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5G 시대 핵심 기술로 판단, 이를 중심으로 R&D 체계를 정비한다.

이에 따라 [AI센터]는 핵심 사업에 대한 Al Tech. 지원 역할을 확대하고, [DT센터]는 'Data Governance그룹’을 산하에 신설, 향후 2년 내 각 사업 조직과 ICT 관계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 [ICT기술센터]는 ICT 관계사 간 기술 시너지를 추구하고 성장 R&D 기능을 강화한다.

SK텔레콤은 [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규모 있는 ICT 사업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4대 사업부 조직을 재편한다. 특히 MNO는 지난 1년간 추진해온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통신 사업자와 견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상품, 서비스, 유통 등을 혁신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성장 사업은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별도의 2개 사업단 체제로 운영한다. [IoT/Data 사업단]은 스마트 시티, 보안 인증, 스마트 팩토리, 데이터 마케팅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영역으로 재편하고, [AI/Mobility 사업단]은 NUGU 중심의 AI 포털과 T map, T map 택시,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영역에 집중한다.

ICT 관계사 간 긴밀한 협업과 유기적인 시너지 체계도 강화한다. 유통 · Data 인프라 · R&D 등 공통 역량을 적극 활용해, ICT 관계사 전체가 성과 공동체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5G 시대에 필요한 과감하고 혁신적인 문화를 조직에 이식하기 위해 대규모의 세대교체 인사를 시행, 체질을 개선한다. 산업·사회의 변화 속도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성과뿐 아니라 열린 사고와 도전정신을 갖춘 젊은 리더를 적극적으로 발탁했다.

박정호 사장은 “금번 조직 개편을 시작으로 5G · AI 등 ICT 기술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New ICT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며, “5G 시대를 주도함으로써 대한민국 ICT 경쟁력을 높이고 약화된 글로벌 ICT 패권을 되찾는 등 1등 사업자로서의 소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주요 임원 인사

▣ 보임 변경 (사업부 및 사업단장)

◎ 유영상 MNO사업부장
◎ 윤원영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 겸 미디어사업부장
◎ 최진환 ADT캡스 대표 겸 보안사업부장
◎ 이상호 11번가 대표 겸 커머스사업부장
◎ 장홍성 IoT/Data사업단장 겸 Data Unit장
◎ 장유성 AI/Mobility사업단장

▣ 승진 (3명)

◎ 유영상 MNO사업부장
◎ 윤풍영 Corporate센터장
◎ 이현아 AI기획/개발Unit장

▣ 신규 임원 선임 (22명)

◎ 문갑인 Smart Device그룹장
◎ 이중호 수도권마케팅본부장
◎ 홍승균 통합유통Infra그룹장
◎ 허근만 서부Infra본부장
◎ 라만강 HR그룹장
◎ 이상구 Biz.메시징담당
◎ 신용식 Smart City Unit장
◎ 전진수 Media Labs장
◎ 송광현 PR2실장
◎ 염성진 CR성장지원실 CR지원담당
◎ 이기영 뮤직사업TF장 겸 IRIVER 전략기획그룹장
◎ 이기윤 고객가치혁신실장
◎ 채종근 윤리경영실장 겸 법무그룹 Compliance담당
◎ 류병훈 Innovation Suite 임원
◎ 이상범 SK브로드밴드 프로덕트트라이브 리더
◎ 박종석 SK브로드밴드 경영기획실장
◎ 최봉길 SK브로드밴드 기업문화실장
◎ 한은석 ADT캡스 전략기획본부장 겸 5GX보안사업그룹장
◎ 유재호 11번가 사업기획그룹장
◎ 최우성 SKTJ 대표
◎ 김무환 SKTA 사업개발담당
◎ 강충식 SUPEX추구협의회 Comm.위원회 PR팀 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