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계 최고 권위 인공지능 컨퍼런스 NeurIPS에서 AI 연구 성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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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세계 최고 권위 인공지능 컨퍼런스 NeurIPS에서 AI 연구 성과 공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05 13: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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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바AI팀, 전체 논문 중 상위 3%에만 주어지는 ‘스포트라이트’ 세션 채택

[CCTV뉴스=신동훈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는 올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진행되는 인공지능/딥러닝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컨퍼런스 ‘NeurIPS 2018(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구)NIPS, 이하 NeurIPS,닙스)’에서 인공지능(AI)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NeurIPS는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교(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와 벨 연구소(Bell Laboratories)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머신러닝 분야 학회이다. 특히 지난 1986년 시작한 이래, 인공 신경망 연구가 확산되며 세계 최대 머신러닝 학회로 그 중요도와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NeurIPS 2018은 사전 등록 시작 11분만에 정규 세션 등록이 마감되는 등, 최근 인공지능 분야 열기가 해외에서도 더욱 뜨거워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네이버, 인공지능 분야에 꾸준한 투자…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 더욱 부각

네이버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NeurIPS에 제출된 논문 중 상위 3%에게 부여되는 ‘스포트라이트(Spotlight)’세션에 채택되었다. 네이버 클로바AI 이상우 연구원이 제출한 목적 지향 대화에 있어 질문자가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효과적으로 질문해 클로바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인 AQM(Answerer in Questioner's Mind)에 대한 논문, [Answerer in Questioner's Mind: Information Theoretic Approach to Goal-Oriented Visual Dialog]은 학계의 극찬 속에 스포트라이트 세션에서 높은 주목을 받으며, 곧바로 이어진 포스터 세션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NeurIPS 현장에서 진행된 시각언어모델링 워크샵인 ‘Visually Grounded Interaction and Language Workshop’에서는 클로바 AI팀(이상우, 양소희, 유재준, 하정우)의 논문 ‘Large-Scale Answerer in Questioner's Mind for Visual Dialog Question Generation’이 채택되었다. 해당 논문은 기존 AQM의 적용 범위를 극대화한 AQM+ 기술을 담았다.

​회사 측은, 특히 올해 진행된 글로벌 주요 학회에서 네이버 연구원들이 제출한 다양한 논문들이 잇따라 채택되며, 글로벌 인공지능 기술 업계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네이버-라인-네이버랩스 유럽, 엑스포 워크샵 진행…핵심 AI 기술 공개

한편, 네이버는 라인(LINE) 및 네이버랩스유럽(NAVER Labs Europe)과 함께,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정규 세션 이전에 엑스포 워크샵(참고 url)을 개최했다. ‘Beyond Jarvis: From AI Assistant to Ambient Intelligence(자비스를 뛰어넘어: 인공지능 비서부터 생활환경지능까지)’ 라는 주제로 진행된 해당 워크샵에서는 전세계에서 몰려든 AI 기술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OCR(문자인식), 음성인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네이버-라인의 AI 플랫폼 클로바와 네이버랩스 유럽의 혁신적인 AI 기술을 공개했다.

네이버 클로바 김성훈 리더는, “그 동안의 AI 기술에 대한 꾸준하고 집중적인 연구와 투자가, 현재 글로벌 테크 리딩 기업 중 하나로 네이버가 자리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미래 실제 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와 투자를 확대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네이버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플래티넘(Platinum) 스폰서로 NeurlPS에 참여하며 구글, 바이두등 글로벌 테크 리딩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특히 행사 전체 기간에 걸쳐 네이버의 전반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는 별도 부스를 마련하고, 해당 부스를 찾는 글로벌 인재들을 대상으로 채용 프로그램 상담도 진행하는 등 국내외 인공지능 분야 인재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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