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엑시스 HDTV 고화질 카메라 도입해 공항 이용객 불편 해소
상태바
김포공항, 엑시스 HDTV 고화질 카메라 도입해 공항 이용객 불편 해소
  • CCTV뉴스
  • 승인 2010.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포, 김해, 제주, 대구, 광주, 청주, 양양, 무안, 울산, 여수, 시천, 포항, 군산, 원주까지 14개의 지방공항을 통합 관리하는 공기업으로 각 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 관리,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항공 수송을 원활하게 하고 국가 경제의 발전과 국민 복지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한국공항공사가 김포공항 내 주차장에 도난방지 및 출입객의 사고발생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HDTV 고화질 카메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기하고 있는 승객들이 실내에서 진입하는 버스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탑승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카메라와 더불어 택시 승강장에서의 단거리 승차 거부 및 호객행위를 막기 위해 카메라를 구축하였다. 소프트웨어는 Genetec 사의 Omnicast 제품이 사용되었다.

HDTV 네트워크 카메라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공항에서는 최초로 주차장 및 택시 승강장에 HDTV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기존의 김포공항 주차장에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공항 이용객들의 차량 도난 사고 및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량 접촉사고의 책임유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주말이나 공휴일엔 주차장에 주차면수보다 더 많은 차량이 몰리다보니 접촉사고 가능성이 높고, 매번 사고책임의 유무를 가리는 것이 힘들고 아예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허다한 실정이었다.

뿐만 아니라 택시 승강장에서는 택시 기사들의 호객행위 및 단거리 승차 거부 등으로 공항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영상 감시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8월 말 HDTV 고화질 카메라 17대를 도입 구축 완료하였으며, 추가적으로 5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김포공항 내 기 설치되어 있는 CCTV는 아날로그 카메라가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이번에 주차장과 택시 및 버스 승강장에 구축한 영상 감시 시스템의 경우 네트워크 기반의 고화질 카메라를 도입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와 관련해 한국공항공사 항공통신팀 김연섭 과장은"주차장 과 택시 및 버스 승강장에 설치되는 만큼 차량번호판 인식까지 할 수 있는 정교한 이미지 구현이 가능한 카메라의 도입을 고려했다"며 "그 중에서도 엑시스의 HDTV 고화질 카메라는 뛰어난 제품 성능과 더불어 미려한 외관 디자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교하고 선명한 화질 고도의 감시가 필요한 장소에 안성맞춤!!

이번에 김포공항 주차장내 설치된 카메라는 AXIS Q1755 네트워크 카메라와 AXIS P5534 PTZ돔 네트워크 카메라이다.

HDTV 모니터에 연결되는 AXIS Q1755 네트워크 카메라의 해상도는 HDTV 108i 또는 720P이고 화면비율은 16:9로 최대 프레임 비율에서 H.264 및 Motion JPEG를 모두 지원한다.

주?야간 기능 및 순차 출력 기능을 갖추고 있어 어떠한 조명 조건에서도 대상이 빠르게 움직이더라도 매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10배 광학 줌, 12배 디지털 줌, 자동 초점 기능을 갖추고 있어 완벽한 초점이 유지된 상태에서 원하는 화각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SD/SDHC 메모리 카드용 슬롯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외부 장비가 없어도 수일 분량의 녹화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IEEE 802.3af 표준 규격의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전원을 카메라에 공급하므로 별도의 전원 케이블이 필요 없으며 설치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더욱 강화된 움직임 감지 기능, 음성 감지 기능, 그리고 카메라 앞을 가리거나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등의 카메라 무단 변경을 감지하는 기능과 같은 지능형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촬영 장소에서 움직임을 포착할 경우 자동 줌인 기능으로 감시 대상을 확대하고 일정 시간(사전 설정)이 지나면 다시 줌아웃되는 게이트키퍼(Gatekeeper)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AXIS P5534 PTZ 돔 네트워크 카메라 역시 뛰어난 HDTV 품질의 영상과 18배 광학 줌을 제공하며 IP51 기능으로 먼지나 수분으로부터 보호되어 공항, 기차역, 창고, 상점이나 학교와 같은 장소에 매우 적합하며 빛이 없는 어두운 장소에서도 훌륭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주야간 기능을 제공한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관찰자가 피사체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추적할 수 있다.

   


 공항 이용객들의 서비스 제고 효과 톡톡히

이번 시스템 도입을 총괄한 한국공항공사 항공통신팀 고병관 팀장은 "이번 네트워크 카메라 시스템의 도입으로 주차장 내 챠량 접촉사고 문제 해결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항 이용객의 안전 확보는 물론 공항 이용객들의 불편 해소에 주력하여 편의를 증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항 이용객을 위한 서비스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공항 내에 설치되어 있는 수백대의 아날로그 기반의 CCTV도 향후 점진적으로 IP 기반의 네트워크 고해상도 카메라로 교체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엑시스코리아의 윤승제  지사장은 "효율적인 시설 관리 및 효과적인 영상 감시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고도의 감시가 필요한 공항 등의 경우 통합 관리가 어렵고 화질이 낮은 기존 아날로그 CCTV가 아닌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HDTV급 네트워크 카메라로의 교체 및 도입이 계속 확산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