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 안전한 주걱턱 양악수술 원한다면 신뢰도 높은 전문의를 찾아야
상태바
고3 수험생, 안전한 주걱턱 양악수술 원한다면 신뢰도 높은 전문의를 찾아야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8.11.16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양악수술 후 변화된 모습이 알려지면서 양악수술을 통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개선하려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능을 마치고 외적·기능적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고3 수험생들의 발걸음이 늘고 있는 추세다.

원칙적으로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무턱, 돌출입 등 얼굴뼈와 치열의 형태적인 부조화를 개선시키는 수술이다. 턱과 치아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갸름하고 날렵한 얼굴형을 위해 무턱대고 진행해서는 안 된다. 

양악수술은 치아가 포함된 턱뼈가 이동되는 수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형의 심미적 개선이 주목적이라 하더라도, 치아와 교합의 기능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해서는 안된다.

또한 턱뼈의 심미적 개선과 기능적 개선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기능적 개선이 이뤄지면 심미적 개선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주걱턱은 대부분 하악이 상악보다 크거나 앞으로 길게 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하악을 뒤로 넣어 주면서 턱 위치를 잡아주면 교합은 물론 얼굴이 상대적으로 짧아 보여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수술을 통한 정상교합의 형성은 부정교합으로 인해 새는 발음과 음식을 씹고 삼키는 등의 턱뼈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턱 주변에는 혈관 및 신경조직 등이 복잡한 구조로 얽혀 있으며 얼굴뼈를 깎는 수술인 만큼 위험성도 높다. 때문에 양악수술 전에는 본인에게 양악수술이 꼭 필요한지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전문가들은 올바른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받아 보기를 권하고 있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주걱턱을 비롯한 돌출입, 무턱, 안면비대칭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양악수술은 얼굴뼈, 치아, 턱관절에 관한 지식을 두루 갖춘 구강악안면외과의 주진료 영역”이라며 “최근 수능을 마치고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알아보는 고3 수험생들이 늘고 있는데,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양악수술비용 외에도 구강악안면외과와 치아교정과의 협진 여부, 마취과전문의의 상주여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절제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로, 크고 작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가 전달하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수술 후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수술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