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방경찰청, 국내 최초 차량번호 판독용 CCTV 통합 관제 시스템(VICIOS) 구축
상태바
강원지방경찰청, 국내 최초 차량번호 판독용 CCTV 통합 관제 시스템(VICIOS) 구축
  • CCTV뉴스
  • 승인 2010.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관리 통해 광역범죄 발생 시 신속 대응 가능
강원지방경찰청(청장 박학근)은 지난 6일 전국 최초로 "차량번호 판독용 CCTV 통합 관제 시스템(이하 VICIOS)"을 구축했다고 밝히며, 도내 17개 경찰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개통식 및 시연회를 가졌다.

차량번호 판독용 CCTV란 도로 위에 설치되어 통과 차량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차량번호를 자동으로 판독하는 장비로써 차량 통과 시간 및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범죄 발생 시 차량의 이동 경로 및 예상 도주로를 파악해 범인 검거에 도움이 된다.

실례로 지난 20008년에 발생한 경기 서남부지역 부녀자 연쇄살인사건(일명 강호순 사건)의 범인을 체포하는데 도로변에 설치한 차량번호 판독용 CCTV가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하면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강원지방경찰청은 VICIOS 구축을 통해 도내 전역에 설치된 차량 번호 판독용 CCTV 192대를 강원지방경찰청 치안상황실로 통합하여 범죄 차량을 실시간으로 판독하고 해당 경찰서 상황실 및 지구대에 자동으로 통보하여 범죄를 예방하고 범인 검거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IDS(Instant Dispatch System:순찰차 신속배치 시스템)과 연계하여 차량번호만 확인된다면 신속하게 범인을 검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 번호 판독 시스템>
 기존의 차량번호 판독용 CCTV는 경찰서 단위로 관리되어 광역범죄 발생 시 범죄 차량 확인을 위해 해당 경찰서로 출장을 가야하는 등 운영상의 불편함이 있었다.

강원지방경찰청 관계자는 "VICIOS 구축을 통해 신속한 범인 검거와 범죄 예방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범죄 없는 청정 강원 확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