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답답한 코막힘, ‘비밸브재건술’로 개선 가능해
상태바
겨울철 답답한 코막힘, ‘비밸브재건술’로 개선 가능해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8.11.0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겨울철에는 차갑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답답한 코막힘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러한 코막힘 증상은 대부분 단순 코감기나 비염 등이 원인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 구조적인 원인일 수도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비밸브는 코 안쪽의 비중격 상단 지붕과 같은 공간을 말하며, 호흡을 조절하는 핵심 부위로 조금만 좁아져도 답답한 코막힘을 느끼기 쉽다. 이러한 경우 비밸브재건술을 통해 코 내부 구조적 문제를 교정하는 시술이 필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은 “최근 심한 코막힘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이들 중 비중격만곡증 또는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구조적인 원인으로 발생된 환자들이 많은데,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는 약물치료로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 상태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비중격교정술이나 비밸브재건술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비밸브재건술은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 양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행하는 수술로, 좁아진 밸브 사이에 연골을 삽입해 정상적인 넓이로 고정하는 외 비밸브 수술방법과 휘어진 비중격에 칼집을 내 연골을 삽입하는 내 비밸브 수술방법으로 나뉜다.

이처럼 환자의 코막힘 부위와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비밸브재건술은 이식한 연골에 의해 코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코성형과 함께 수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처럼 코막힘 증상과 미용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더불어 법정 비급여 수술로 지정되어 있어 개인에 따라 실비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오 원장은 “만약 답답한 코막힘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에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염증, 혈종 등이 발생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서 안내해주는 관리사항을 숙지하고 세심한 관리와 함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