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여기 로봇 있어요!” 아이와 함께 로봇 체험 주말 나들이 어때요?
상태바
“엄마! 여기 로봇 있어요!” 아이와 함께 로봇 체험 주말 나들이 어때요?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8.10.19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퓨처로봇의 AI로봇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

[CCTV뉴스=김지윤 기자] 야외활동보다는 자녀와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실내 공간을 찾는 가족 단위 관람객이 늘고 있다. 특히 공상 과학 영화나 만화에서만 보던 로봇을 실제로 보고, 대화하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장소들이 각광받으면서 가족 단위 손님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동대문에 위치한 어린이 실내놀이터 ‘디키디키’, ‘춘천 토이로봇관’ 그리고 ‘국립 부산 과학관’ 등 교육과 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인 ‘로봇 체험’이 가능한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 로봇 기업인 퓨처로봇의 AI로봇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감성 기반의 AI 기술을 통한 대화부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으로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즐겁고 유익한 추억을 선사한다.

◆ 놀이가 로봇과 만났다? 동대문 어린이 실내 놀이터 디키디키의 챗봇 ‘해나’

디지털 세대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진 신개념 어린이 실내 놀이터 ‘디키디키’(동대문 DDP 위치)는 다양한 디지털 놀이와 체험으로 유명하다. 특히, 퓨처로봇이 개발한 챗봇 ‘해나’가 아이들에게 인기다. 얼굴과 음성인식기능을 통한 자연스러운 대화와 장소 안내는 물론, 직접 그린 그림을 살아 움직이게 해주는 ‘아바타 토이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바타 토이 체험은 아이가 그린 그림을 디지털 캐릭터로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놀이다. 스캐너에 직접 그린 그림을 올려놓고 ‘해나’에게 스캔을 부탁하면 어느새 그림이 벽면 스크린의 ‘디자인 빌리지’안에서 살아 움직인다. 살아난 캐릭터는 자연스럽게 디지털 빌리지를 산책하며, 춤을 추기도 한다. 소장을 원할 시, 유료로 종이인형 제작도 가능하다. ‘해나’는 감성 디지털 놀이를 통해 아이의 디자인 사고를 넓히기 위해 기획된 체험 존 ‘숲 속 깊은 동굴’에서 만날 수 있다.

◆ 로봇이 보여주는 인형극, 춘천 토이로봇관의 ‘로봇 공연단’

춘천 토이로봇관에서는 로봇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다. 1층에 위치한 하이로봇존에서는 ‘퓨로 안내로봇 빙빙’이 네트워크 통신으로 공연의 시작과 끝을 모두 안내하고, ‘우다마리 몽도리’ 마임 로봇은 주인공으로서 아트 공연을 진행한다. 로봇호기심천국존에서 열리는 ‘마리오네트 로봇공연’은 창작 애니메이션 ‘숲 속 배달부 빙빙’ 캐릭터들이 로봇 공연단으로 활약하며 관람객들에게 신선한 풍경과 재미를 선사한다.

춘천 토이로봇관은 로봇 콘서트부터, 직접 로봇을 조작하여 축구와 권투를 즐길 수 있는 로봇 체험 공간, 사람의 동작에 맞춰 반응하는 로봇 아바타 체험, 유명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로봇을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과 로봇 샵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로봇 볼거리를 제공해 가족 단위 춘천 나들이 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유쾌하고 친절한 과학관 안내 도우미, 국립부산과학관의 안내로봇 ‘아로’

2018년, 누적관람객 250만명을 돌파하며 부산 대표 실내 나들이 장소로 떠오른 ‘국립부산과학관’은 국내 과학관 중 최초로 안내 서비스 로봇을 배치했다. 과학관1층에 들어서면 안내로봇 ‘아로’가 관람객들을 제일 먼저 맞이해준다.

안내 로봇 ‘아로’는 부산과학관 1층에서 과학과 내부 시설에 대한 정확한 위치 정보를 터치스크린으로 알려주고 관람객의 요청 시 목적지까지 자율주행으로 에스코트한다.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관람객의 질문에 응답하거나 행사, 교육, 전시에 관한 정보를 제공, 관람 코스를 추천하기도 한다. 안내 기능 외에도 사진 촬영, 이메일 전송, 음악재생, 날씨와 헤드라인 뉴스 제공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통해 관람객에게 마치 영화 속에서 만나봤을 법한 로봇과의 소통을 제공한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 ‘디키디키’ 관계자는 “퓨처로봇이 개발, 디키디키가 함께 놀이활동을 설계해 완성시킨 챗봇 ‘해나’는 단순한 놀이를 넘어, 아이가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는 교육 체험까지 제공한다”며 “아바타 토이 체험같은IoT 기반의 다양한AR체험은 물론 “너는 몇살이야?” “밥먹었어?” 등 어떤 질문에도 대답해주는 해나는 아이의 상상력, 디자인 사고를 넓힐 수 있어 아이와 부모 모두의 인기 로봇으로 떠올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