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디지털 영상 보안 설비 시장 동향
상태바
中, 디지털 영상 보안 설비 시장 동향
  • CCTV뉴스
  • 승인 2010.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디지털 영상 보안 설비 시장 개요

2008년 중국의 전체 보안 시스템 시장규모는 약 32억 달러로, 이중 CCTV/영상감시 분야는 가장 큰 시장으로 CCTV/영상감시가 68.3%, 출입통제 18.5%, 침입탐지 알람이 13.2%로 중국의 인구 대비 보안 시스템 설비 보급률은 유럽 평균의 6%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높은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도시안전 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약 660개 도시를 개발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상하이 엑스포와 광저우 아시안 게임 등의 국제 행사 유치와 더불어 보안 설비 확충을 위한 정부차원의 사업 지원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11차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중국 내 상업 및 산업부문의 신규 건축 붐과 범죄예방, 신도시 건설에 따른 도시안전계획 등의 공공 보안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기존의 아날로그 CCTV 물리보안 1세대 설비에서 DVR(Digital Video Recorder), NVR(Network Video Recorder, 네트워크 영상 저장)등의 차세대 디지털 보안 설비 교체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디지털 영상 보안설비의 변화 일로

아날로그 방식 CCTV(CC카메라+VCR) 이후 등장한 디지털 영상 저장장치인 DVR(Digital Video Recorder)은 CCTV 카메라와 결합해 새로운 영상 보안 장치로 기존 VCR 방식의 CCTV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영상 보안 설비의 디지털화 가운데 DVR(Digital Video Recorder)은 아날로그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 정보를 디지털 영상 정보로 변환해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는 CCTV 시스템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을 대체하는 설비로 보급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
DVR(Digital Video Recorder)은 사용자가 디지털 영상을 순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기능과 여러 카메라 영상을 1대의 모니터에서 분할, 감시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링 기능과 원격지에서도 전화선이나 LAN 전용선 또는 인터넷을 이용한 녹화, 검색 및 실시간 화면을 감시할 수 있는 영상전송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중국의 DVR시장은 로컬기업의 연구 개발 능력이 확대되면서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며 신도시 건설과 국제 행사 유치, 도로 교통, 공공장소의 영상 감시 시스템 건설에 따른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NVR(Network Video Recorder, 네트워크 영상 저장)의 진화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장치가 필요 없이 네트워크상에 설치된 카메라나 비디오 서버의 영상 녹화, 모니터링, 이벤트 관리, 재생 등을 위한 전용 PC 서버와 IP 카메라의 디지털 영상을 전송 받아 압축 저장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기술과 접목된 차세대 영상 보안장치로 발전하였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중국 아날로그 영상 감시 시장의 점유율은 56.9%에서 19.7%로 감소했으나 디지털 영상감시시장 점유율은 35.7%에서 54.4%로 증가했으며 네트워크영상감시의 시장점유율은 7.4%에서 25.9%로 증가했고 디지털 영상감시시장의 증가율은 연평균 약 11%이지만 네트워크 영상감시시장은 연평균 약 37%를 상회하고 있다.

중국의 NVR(Digital Video Recorder) 시장은 광대역 인터넷 망의 빠른 보급과 2009년 시작된 중국의 3세대 이동통신(3G)시대가 개막되면서 네트워크 영상 감시 시스템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가 이뤄지는 추세이다.

영상 보안의 범위가 넓어지고 기존의 DVR을 통한 영상 저장과 감시의 한계로 네트워크 영상 설비의 수요가 대폭 증가했으며 중국정부 공안과 관련된 사업, 교통 분야(대형공항, 지하철, 고속도로 등), 교육, 의료, 대형빌딩에서 더욱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네트워크 영상 저장 시스템의 시장 확대로 海康威?, 金三立, H3C, 天地? 등의 로컬업체들이 NVR제품을 시장에 선뵈며 다른 제조사의 IP 카메라와 호환과 프로토콜의 표준화가 이뤄져 향후 네트워크 영상 저장 설비시장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의 DVR시장은 중저가제품 위주로 중국 로컬기업이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나 여전히 고급제품의 수요와 제품의 안전성 및 이용의 편리성 등에서 국내의 기술력이 중국 제품을 앞서고 있다.

중국과 대만 업체의 저가 제품 공세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영상 보안 설비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기업들의 시장 진입기회는 여전히 존재하며 NVR시장 확대에 대비해 기술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영상 감시 시스템의 네트워크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시스템 통합솔루션 공급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권이나 정부기관 등을 대상으로 고급사양의 하이-엔드 시장에 특화된 제품 개발과 보급형 상품의 중국 시장 공급 확대를 위한 중국 업체와의 전략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사업 진행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