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CCTV, AI 영상분석 만난다면?
상태바
수술실 CCTV, AI 영상분석 만난다면?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0.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사고는 줄이고, 오히려 의사 수술 집도에 도움줄 수 있어…CCTV, 단순 감시가 아닌 도구로 활용해야

[CCTV뉴스=신동훈 기자] 경기도가 수술실 CCTV 시범운영을 지난 10월 1일 안성병원에서 시작했다. 안성병원은 수술하는 환자 대상으로 촬영 동의 여부를 묻고 수술 녹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지난 1일 2명의 환자가 촬영에 동의해 수술을 진행했고, 해당 영상은 의료분쟁 등이 발생할 경우 공개된다. 경기도는 시범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2019년부터 경기도 6개 전체 도립의료원에 수술실 CCTV 설치를 전면 확대할 방침이다.

도민 90% 이상 찬성한 수술실 CCTV 운영, 의협 반대 무색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SNS를 통해 “수술실 CCTV 설치는 수술실이 외부와 차단돼 있고 마취 등으로 인해 환자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술이 이뤄져 일부 환자의 인권이 침해되는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며 “특히 대리수술 등 밀폐공간에서 환자 인권침해가 잇따라 국민의 걱정이 크다”고 전했다.

여기에 더해 수술실은 의사와 병원의 권력남용의 진원지로,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대리수술은 물론 간호사를 향한 폭언과 성희롱, 성폭력까지 이뤄지는 곳이다. 특히 의료사고가 발생해도 환자들은 어떻게 사고가 발생했는지 알 도리가 없어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숱하게 많았다.

수술실 CCTV 설치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에서는 의료행위를 행하는 의료인의 인권과 환자의 인권, 개인정보보호 등의 이유를 들며 수술실 CCTV 설치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지만, 이재명 의사는 이에 굴하지 않고 수술실 CCTV 시범운영을 진행함과 동시에 12일 공개토론을 하자고 제안하며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