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퍼스키랩, "RAT 산업 네트워크에 심각한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어"
상태바
카스퍼스키랩, "RAT 산업 네트워크에 심각한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어"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9.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AT 활용해 랜섬웨어 또는 암호화폐 채굴 설치 등 보안위협 발생

[CCTV뉴스=이승윤 기자] 카스퍼스키랩이 합법적인 원격 관리 도구 (RAT)가 산업 네트워크에 심각한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28일 발혔다. 산업제어시스템(ICS)의 31.6%에 RAT가 설치되어 있지만 해커들이 RAT를 사용해서 랜섬웨어나 암호 화폐 채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정보나 돈을 탈취하고 있음을 보안 팀에서 발견할 때까지 RAT의 존재 자체가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현황은 RAT 문제에 대한 카스퍼스키랩의 심층 조사에 의해 밝혀졌다.

RAT는 제3자가 원격으로 컴퓨터를 접속하는 데 사용하는 합법적인 소프트웨어 도구로 제조 업체의 직원이 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종종 활용된다. 그러나 범죄자들에 의해 표적이 된 컴퓨터에 대한 권한을 훔치는 도구로도 사용되고 있어 문제가 된다.

카스퍼스키랩 ICS CERT 보고서에 따르면 RAT는 모든 산업 전반에서 점점 사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카스퍼스키랩 제품으로 보호되는 ICS 컴퓨터의 약 1/3에 RAT가 설치돼 있다. 또한, RAT 5개 중 1개가 ICS 소프트웨어에 기본적으로 탑재돼 있다. 그래서 시스템 관리자의 감시에 잘 띄지 않으며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수단으로 나타나고 있다.

RAT의 가장 위험한 점은 공격 대상 시스템에 대해 높은 수준의 권한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상황에서는 한 기업에 대해 거의 무제한 수준의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금전적 손실과 물리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대개 이러한 접근 권한은 비밀번호를 찾을 때까지 가능한 모든 조합을 시도해보는 기본적인 무차별 공격을 통해서 확보된다.

카스퍼스키랩코리아의 이창훈 지사장은 “RAT를 사용하는 산업제어시스템의 수는 걱정스러운 수준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업은 RAT가 가져올 있는 잠재적인 위험의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RAT로 인한 사이버 공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카스퍼스키랩 ICS CERT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조치를 실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산업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원격 관리 도구에 대해 감사를 실시한다. 산업 공정에 필요하지 않은 RAT는 모두 제거한다.

▲감사를 실시하고 ICS 소프트웨어에 기본 탑재된 RAT 중에서 산업 공정에 필요하지 않은 RAT는 비활성화한다

▲산업 공정에 필요한 모든 원격 제어 세션을 상세히 모니터링하고 이벤트를 기록한다. 원격 접근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해야 하며 요청 시 또는 제한된 기간 동안만 사용하도록 설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