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급성장하는 유니콘 기업 동향
상태바
중국, 급성장하는 유니콘 기업 동향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9.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분야 외에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

[CCTV뉴스=이승윤 기자] 유니콘(unicorn)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원)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한다. 중국에서는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3.5일에 하나씩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다. 중국 기업전문 조사기관인 후룬(胡潤)연구원이 7월 18일 발표한‘2018 상반기 후룬 중화권 유니콘 지수’에 따르면 '18년 6월 말 기준 중국 내 유니콘기업은 총 162곳이며 올 상반기 새롭게 등장한 유니콘기업 수는 52개사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현재 중국에서 탄생하는 유니콘 기업들은 기업 성장을 위해 기업과 지자체 등에게 지원을 받는 인큐베이팅의 기간이 짧을 뿐만 아니라 기업가치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유니콘 기업 중 1위라고 평가받고 있는 알리바바 그룹 산하 기업 앤트파이낸셜은 최근 펀딩을 통해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총 140억 달러를 유치했으며 기업가치는 1조 위안(약 1500억 달러)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 공동구매 애플리케이션 핀둬둬(拼多多)의 경우는 올 2분기 600% 이상의 최대 증가세를 보이며 시가총액이 700억 위안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의 유니콘 기업들의 업종 동향은 과거 알리바바, 바이두 등 주로 전자상거래 업종인 것과는 달리 AI, 핀테크, 교통, 인터넷 보안, 헬스케어,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업종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첨단 분야가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인공지능(AI) 분야 중국 유니콘 기업 센스 타임(Sense time)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센서 기술과 데이터 기술을 자랑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AI 스타트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중국 스타트업들은 창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때까지 기간이 글로벌에서 가장 빠르다. 2017년 9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스타트업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간이 평균 4년 걸린다고 발표했다. 같은 보고서에서 미국의 경우는 7년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중국에서 설립 기간이 3년 이하의 유니콘 기업이 10개 이상으로 중국의 벤처 기업 성장이 매우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유니콘 기업은 주로 자본과 기술인재가 집결돼 있는 1선 도시에 집중돼 있다. 특히 베이징의 경우 중국에서 유니콘 기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유니콘 기업도 다른 도시에 비해 많이 배출하고 있다.

후룬 연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유니콘 기업은 총 67곳이며 기업가치도 2조 위안을 기록하고 있으며 상하이는 39곳으로 기업가치총액은 6700억 위안으로 집계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항주는 유니콘 기업 수는 총 20곳으로 베이징과 상하이에 비해 기업 수는 적지만, 기업가치는 1조 3000억 위안으로 상하이를 압도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