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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급성장하는 유니콘 기업 동향

IT 분야 외에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 이승윤 기자l승인2018.09.14 09:45:34l수정2018.09.14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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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이승윤 기자] 유니콘(unicorn)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원)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한다. 중국에서는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3.5일에 하나씩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다. 중국 기업전문 조사기관인 후룬(胡潤)연구원이 7월 18일 발표한‘2018 상반기 후룬 중화권 유니콘 지수’에 따르면 '18년 6월 말 기준 중국 내 유니콘기업은 총 162곳이며 올 상반기 새롭게 등장한 유니콘기업 수는 52개사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현재 중국에서 탄생하는 유니콘 기업들은 기업 성장을 위해 기업과 지자체 등에게 지원을 받는 인큐베이팅의 기간이 짧을 뿐만 아니라 기업가치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유니콘 기업 중 1위라고 평가받고 있는 알리바바 그룹 산하 기업 앤트파이낸셜은 최근 펀딩을 통해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총 140억 달러를 유치했으며 기업가치는 1조 위안(약 1500억 달러)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 공동구매 애플리케이션 핀둬둬(拼多多)의 경우는 올 2분기 600% 이상의 최대 증가세를 보이며 시가총액이 700억 위안으로 추정되고 있다.

[표 1] 2018년 상반기 중국 유니콘기업 TOP 10 출처:후룬(胡润)연구원

중국의 유니콘 기업들의 업종 동향은 과거 알리바바, 바이두 등 주로 전자상거래 업종인 것과는 달리 AI, 핀테크, 교통, 인터넷 보안, 헬스케어,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업종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첨단 분야가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인공지능(AI) 분야 중국 유니콘 기업 센스 타임(Sense time)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센서 기술과 데이터 기술을 자랑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AI 스타트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표 2] 2018년 상반기 중국 유니콘기업 업종 분포도 출처:후룬(胡润)연구원

현재 중국 스타트업들은 창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때까지 기간이 글로벌에서 가장 빠르다. 2017년 9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스타트업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간이 평균 4년 걸린다고 발표했다. 같은 보고서에서 미국의 경우는 7년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중국에서 설립 기간이 3년 이하의 유니콘 기업이 10개 이상으로 중국의 벤처 기업 성장이 매우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3] 중국 유니콘 기업 설립기간 출처:후룬(胡润)연구원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유니콘 기업은 주로 자본과 기술인재가 집결돼 있는 1선 도시에 집중돼 있다. 특히 베이징의 경우 중국에서 유니콘 기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유니콘 기업도 다른 도시에 비해 많이 배출하고 있다.

후룬 연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유니콘 기업은 총 67곳이며 기업가치도 2조 위안을 기록하고 있으며 상하이는 39곳으로 기업가치총액은 6700억 위안으로 집계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항주는 유니콘 기업 수는 총 20곳으로 베이징과 상하이에 비해 기업 수는 적지만, 기업가치는 1조 3000억 위안으로 상하이를 압도하고 있다.

[표 4] 유니콘 기업 지역분포 출처:후룬(胡润)연구원

벤처기업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중국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활발한 벤처 투자와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선순환 창업 생태계를 형성해 중국 스타트업 기업들이 유니콘으로 성장하도록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의 2014~2016년 3년간 벤처캐피털(VC) 투자액은 770억 달러 (약 86조 원)를 기록하고 있다. 활발한 VC의 투자는 중국의 창업 열기를 북돋아주고 있다.

중국 기업은 자국 내 벤처 기업의 성장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세쿼이아 캐피털 차이나와 같은 유명 투자기관은 42곳이 유니콘에 투자했으며, 텐센트와 알리바바 등 ICT 공룡기업들도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후룬 연구원에 따르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 IT 공룡’이 투자에 참여한 현지 유니콘은 전체의 1/3 이상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 텐센트는 29개 알리바바와 바이두가 각각 15개, 5개 유니콘 투자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적극적인 투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는 AI 유니콘인 쾅스커지(曠視科技, Face++), 상탕커지(商湯科技) 등에 투자했는데 이 두개 기업은 중국 안면 인식 분야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표 5] 주요 투자기관 유니콘 투자 현황 출처:후룬(胡润)연구원

중국 정부는 리커창 중국 총리가 2015년 제기한 ‘대중창업, 만중혁신’ 정책을 필두로 중국에는 스타트업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R&D 투자 감세, 벤처투자기업과 개인 엔젤 투자자의 세제혜택 등 다각도 정책 지원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올해 4월 중국 국무원은 창업과 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7가지 감세조치를 결정했는데 이번에 발표된 감세정책에 따른 감세액은 600억 위안(약 10조 2000억 원)이상으로 예측되고 있다.

[표 6] 7가지 신규 감세정책 출처:중국 국무원

중국은 벤처 기업의 고민거리인 창업 공간과 함께 성장을 위한 인큐베이터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국 각지에 중국 정부와 대기업 주도로 창업 공간을 만들었으며, 성장을 위한 인큐베이터도 지원해 스타트업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중국의 창업공간은 칭화대 x-lab와 같은 대학 주도형과 중관춘(中關村) 창업 거리와 같은 정부 주도형, 알리바바 텐센트 등 창업공간을 지원하는 같은 대기업 주도형, kr 스페이스와 같은 유니콘기업 사업확장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내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한·중 공동 창업 시도 필요

향후 중국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은 AI, 무인자율주행, 5G, 가상현실, 로봇 등과 같은 ‘중국 제조 2025’의 핵심영역에 초점을 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자동차 제조 경험이 없는 벤처기업도 신에너지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도록 규제 완화했는데 이런 전망에 맞춰 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내 스타트업 기업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지만 더 높은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 시장을 이용해야 한다. 특히 중국 거대 소비시장을 활용한 한·중 공동 창업 시도가 필요하다. 만약 이런 공동 창업이 진행된다면 한국 스타트업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세계 최대 내수시장, 막강한 자본력이 합쳐지기 때문에 국내 스타트업 성공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제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국#IT#스타트업#유니콘기업#텐센트#알리바바#인공지능

이승윤 기자  hljysy@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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