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사이버보안전문단’ 발대식 개최
상태바
미래부, ‘사이버보안전문단’ 발대식 개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1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최근 발생하는 정보유출 사고 등 침해사고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보안 분야의 전문가를 비롯한 정부가 추진하는 정보보호전문가 양성프로그램 수료자 및 국내외 해킹방어대회 입상자 등 339명을 선정·임명하는 ‘사이버보안전문단’ 발대식을 오는 20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국회 권은희의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이기주 원장,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유준상 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발대식은 정보유출 등 침해사고 발생시 사고원인 조사 및 분석활동을 수행하는 민·관합동조사단에 참여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전문가 등을 임명하는 자리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다.

한편 이날 그간 경험, 지식, 리더십 등을 겸비한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 류재철 회장을 단장으로 임명하고 모든 단원은 국내 침해사고대응팀(CERT)과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침해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침해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향후 사이보보안전문단원은 중대한 침해사고 발생시 사고원인 분석 등 실무적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평상시에는 침해사고 동향 연구 및 정보보호 홍보 활동 등에서 활약하게 된다.

또한 사이버보안전문단 발대식과 더불어 정보유출 침해사고 시 사고원인 등을 조사하는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의 운영위원도 위촉해 조사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이번에 임명된 사이버보안전문단원은 대한민국을 가장 안전한 사이버영토로 만드는 파수꾼으로 창조경제를 꽃피울 핵심역량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러한 역할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고 아울러 정보윤리문화 정립에도 기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