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비전 인텔리전스로 IoT 산업 변화에 앞장
상태바
인텔, 비전 인텔리전스로 IoT 산업 변화에 앞장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7.23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적인 데이터가 이끄는 미래 진입하려면 확장성 갖춘 강력한 포트폴리오 필요
인텔 수석 부사장 겸 그룹 총괄
톰 랜츠(Tom Lantzch)

[CCTV뉴스=인텔 수석 부사장 톰 랜츠] 글로벌 IoT 시장은 괄목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비전 애플리케이션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비전 애플리케이션의 급격한 증가가 이 성장세에 한몫하였다. 이미지 및 비디오 사용 사례들은 IoT 모든 분야로 확산되었다. 조립 라인에서 제품의 결함을 찾아내는 일, 소매업에서 재고를 관리하는 일, 원격지에 설치된 장비의 유지 보수 필요 여부를 파악하는 일, 도심과 공항에서 공공 안전을 확보하는 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모든 사용 사례들은 고해상도 카메라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통합 수집되고 분석되어야 할 엄청난 양의 데이터 생성을 수반한다.

 

필자는 지난 1년 간 인텔 사물인터넷(IoT) 그룹을 이끌며 멋진 경험을 하였다. 인텔은 이 기간 동안 산업 혁신에 필요한 데이터 중심 기술의 토대를 정의하고 발전시키는 작업에 힘을 쏟았다. 인텔의 전략은 실리콘 플랫폼과 엣지에서 워크로드 통합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모든 분야에 걸쳐 엔드투엔드(end-to-end) 분산 컴퓨팅(distributed computing)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혜택을 전달할 업계 파트너들과 개발자들로 구성된 생태계와 공조하는 일은 인텔의 성공에 있어 결정적이었다. 인텔 IoT 사업부는 2017년 한해 동안 20% 성장하였으며, 2018년 1분기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IoT 데이터가 엄청나게 증가하는 가운데, 광대한 수준의 데이터 증가에 대비해 인텔은 OpenVINO 툴킷(Open Visual Inference & Neural Network Optimization Toolkit, 개방형 시각 추론 및 신경망 최적화 툴킷)을 발표했다. OpenVINO 툴킷은 엣지 상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터 비전 및 딥 러닝 추론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패스트-트랙(Fast-Track)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인텔 비전 제품(Intel Vision Products)의 포트폴리오는 딥 러닝을 가속화하고 시각적 데이터를 비즈니스 인사이트로 변모시키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을 포함하는데, OpenVINO 툴킷은 이러한 포트폴리오의 최신 제품에 해당한다.

인텔리전스 및 자동화 기술, 비전에서부터 시작되다

고품질의 영상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엣지 주변의 방대한 데이터 스트림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실시간으로 응답하고 관련성이 있는 인사이트만을 클라우드에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ly)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업이 영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려면, 해당 과업에 꼭 맞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한 가지의 범용적인 수단을 가지고 모든 과업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철학(one-size-fits-all philosophy)과 다르게, 인텔은 시장과 업계 모두가 지능적인 데이터가 이끄는 미래로 진입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갖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포트폴리오는 내장 그래픽을 갖춘 인텔 CPU, 인텔 FPGA, 그리고 인텔 모비디우스 비전 프로세싱 유닛(Intel Movidius Vision Processing Unit, VPU) 등 이미 출시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인텔의 컴퓨팅 제품들을 그대로 포함한다.

이제 OpenVINO 툴킷이 인텔의 비전 제품 라인업에 추가됨으로써, 인텔 비전 솔루션은 다양한 제품들의 결합을 통해 엣지에서 네트워크로,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까지 인공지능의 솔루션을 배포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인텔의 고객들은 유연성을 확보해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비전 솔루션들을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텔의 폭 넓은 파트너 생태계

인텔 비전 제품 및 OpenVINO 툴킷은 이미 글로벌 파트너들 사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다후아(Dahua)의 스마트시티 및 교통 솔루션, GE헬스케어(GE Healthcare)의 메디컬 이미징, 하이크비전(Hikvision)의 산업 및 제조 안전 솔루션이 그러한 사례들에 해당한다. 이 밖에도, 에이전트 Vi(Agent Vi), 커런트 바이 GE(Current by GE), 델(Dell), 하니웰(Honeywell) 등이 인텔의 파트너사이다.

또한, 인텔의 OpenVINO 툴킷은 엣지 상의 머신 러닝 추론 수행을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 그린그래스(AWS GreenGrass)를 구동시키는 기기들에도 통합될 수 있다. 인텔과 업계 리더들 간 폭넓은 협력이 의미하는 바는 명확하다. 인텔은 지능적이고 혁신적인 미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성능이 뒷받침된 기술적 선택권 및 유연성

이번 새로운 OpenVINO 툴킷은 광범위하고 진보한 실리콘 제품들과 결합,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이르는(Edge-to-Cloud) 영상분석 및 딥 러닝에 필요한 완벽한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텐서플로우(TensorFlow), 믹스넷(MXNet), 카페(Caffe)와 같이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개발자들 역시 OpenVINO 툴킷을 활용하여 딥 러닝 추론 및 컴퓨터 비전 솔루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다.

OpenVINO 툴킷과 결합된 인텔 비전 제품들은 개발자들에게 성능과 파워가 뒷받침된 기술적 유연성 및 기술적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로 하여금 넓은 범위의 IoT 인프라를 수용할 수 있게 한다.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인텔의 CPU 제품들은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존 아키텍처 및 제품들과 동일한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 인텔 FPGA 제품은 가공 전 단계의(raw) 쓰루풋 및 프로그래밍 유연성을 제공, 개발자들은 새로운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에 적응할 수 있다. 인텔 모비디우스 비전 프로세싱 유닛은 제약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비용 및 전력 상의 효율성과 함께 동시에 넓은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을 제공한다.

카메라부터 클라우드까지 걸친 인텔의 포괄적인 비전 전략은 산업 전반의 비디오 기술 도입을 가속화할 것이다. 인텔과 다른 업체들간 협력관계가 의미하는 것은 분명하다. 인텔은 더 이상 부품만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다. 인텔은 쉽고 접근 가능한 비전을 제공하고 기업으로 변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