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영상관제 시스템 특화된 보안용 스토리지 열전

완벽한 24시간 무중단 영상감시를 위한 모든 것 신동훈 기자l승인2018.07.09 14:42:32l수정2018.07.09 14:5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CCTV뉴스=신동훈 기자] 현재 영상관제 시스템을 위해 어떠한 스토리지들이 나와있을까? 대표적인 스토리지 제품부터 차세대 AI 영상분석을 위한 스토리지 플랫폼까지⋯업체별 다양한 스토리지를 소개한다.

맑은에스티

ARM 기반 국산 IP iSCSI 스토리지

맑은에스티 ‘MCS-16IR’

영상보안 시스템용 스토리지를 자체 개발하고 제조하는 국내 스토리지 제조업체인 맑은에스티의 iSCSI 스토리지 제품군이다. iSCSI는 DVR/NVR에 필요한 저장 공간을 네트워크를 통해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영상 보안 시스템에 최적화돼 있어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과 운영 편의성을 높여준다. 본 제품은 RAID 0, 10, 5, 5+ Hot stand by, 6 및 핫스왑을 지원하며, 각각 최대 400Mbps, 800Mbps 대역폭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라이브 뷰, 관리 툴 등 Surveillance Station 기능 활용 가능

시놀로지 ‘VS960HD’

시놀로지 VS960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감시 영상을 관리할 수 있다. 각각 4K 및 1080p 해상도를 지원하는 듀얼 HDMI 포트가 장착된 손바닥 크기의 디스플레이 장치로, 720p/10FPS의 실시간 IP 카메라 스트림을 최대 96채널까지 4K 디스플레이 모니터 한 대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

VS960HD의 듀얼 HDMI 포트는 비디오 모니터링 레이아웃을 유연하게 배열하기 위한 미러 또는 확장형 데스크톱 옵션을 지원한다. 특히 Surveillance Station 8 이상을 지원하는 시놀로지 NAS와 함께 구성되면, VS960HD를 통해 라이브 뷰, 타임라인 및 녹화물 목록과 같은 Surveillance Station 기능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페어링된 NAS에 저장된 기록 비디오 녹화물을 탐색하고 비디오 클립이나 라이브 뷰 스크린샷을 외부 USB 드라이브에 내보낼 수 있다.

퓨어스토리지

AI 영상분석에 최적화된 차세대 스토리지 플랫폼

퓨어스토리지 ‘AIRI with FlashBlade’

현재 영상관제 시스템에는 연중 무휴 스트리밍을 지원해야 하며, 시스템 레이턴시가 중요하다. 특히 영상은 본질적으로 비정형 데이터이기 때문에, 추후 텍스트처럼 검색할 수 있도록 관리가 되어야 하고 영상 콘텐츠를 여러 곳에서 검색, 조회 및 가져오기가 가능해야 한다.

퓨어스토리지의 플래시블레이드 기반 에이리는 ▲영상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정렬, 가공, 훈련, 활용에 이르기까지 One-Step 서비스 ▲150만 IOPS, 15GB/s 이상의 고성능으로 다수의 대용량 영상의 동시 분석 처리 ▲선형적인 컴퓨팅, 스토리지 노드의 확장(스케일-아웃) 등을 제공한다. 플래시블레이드는 다운타임 없이 시스템 가동 중인 상태에서 블레이드를 연결해 용량과 성능을 추가할 수 있고, 무한한 규모와 성능을 위해 분산 키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서비스와 쉽고 간편한 관리를 제공한다.

넷앱

대규모 영상감시 솔루션을 위한 밀도, 유연성, 고성능 제공

넷앱 ‘E5700 Series’

모듈형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E-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은 대형 영상 데이터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확장 솔루션을 제공한다. 넷앱 E5700은 카메라 수, 카메라 유형 및 보존 기간을 위해 고성능 대용량 스토리지 서브 시스템이 필요한 대형 영상감시 설비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넷앱은 마일스톤 시스템즈, 제네텍, OnSSI 등과 같은 VMS 기업들과 팀을 이뤄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위한 파일 시스템 최적화를 강화했다. E5700은 21GBps 읽기 및 9GBps 쓰기를 제공하고 카메라당 2Mbps로 녹화하는 5000대 카메라를 30일간 보존 지원한다.

E5700의 각 모듈식 블록은 다운타임 없이 32U만으로, 최대 480개 디스크 또는 5.7PB까지 원활하게 확장할 수 있으므로 영상 감시 시스템을 매우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특히 랙 공간을 최대 60%까지 줄여주는 업계 최고의 성능 및 공간 효율성을 자랑한다.

큐냅

이중의 10GbE 포트 내장은 물론 24-Bay 12Gbps SAS 이용도 가능

큐냅 ‘TVS-EC2480U-SAS-RP R2’

큐냅 TVS-EC2480U-SAS-RP R2는 자동 계층화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통합 NAS이다. 고성능 SSD, 12Gbps SAS 드라이브 및 고용량 SATA 디스크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데이터 최적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Intel Xeon E3 CPU를 장착한 본 제품은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고 플랫폼 간 파일 공유, 종합 백업 솔루션, iSCSI 및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더 많은 실용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지원한다. 강력한 QTS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어서 신뢰성이 높으며 확장이 가능한 업무용 통합 계층화 스토리지 솔루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개방형 네트워크 환경이기 때문에 보안에 더욱 신경 썼다. FIPS 140-2 CAVP(암호 알고리즘 인증 프로그램)의 인증을 받은 AES 256비트 폴더 및 볼륨 기반의 암호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하드 드라이브 또는 시스템 전체를 도난 당했을 경우에도 민감한 비즈니스 데이터로의 허가되지 않은 접근과 침입을 방지할 수 있다.

델EMC

빅데이터 환경 구현하는 스케일아웃 NAS 스토리지 최강자

델EMC ‘Isilon’

스케일아웃 NAS 스토리지로서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아이실론’은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용하고 저장, 분석,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데이터 저장소를 뜻하는 데이터 레이크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모듈 방식의 구조와 자동화된 기능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처리하는 것은 물론 유연한 용량과 성능의 확장으로 전체 컴퓨팅 구조를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한다.

또한, 60초 이내에 용량과 성능을 확장하여 단일 파일 시스템에서 15PB 이상의 용량, 초당 160만 회 이상의 SPECsfs2008 CIFS 파일 작업, 100GB/s 이상의 총 처리량 등 기록적인 수준의 성능과 용량을 제공한다. NFS, SMB, HTTP, FTP 및 기본 하둡 분산 파일시스템을 포함한 광범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을 통합지원하며, VM웨어 환경과 손쉽게 통합돼 가상화 성능을 높이고 가상화된 IT 환경을 보다 간편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레노버

최적화된 설계로 탁월한 성능과 획기적인 TCO 절감

레노버 ‘ThinkSystem DS4200’

레노버 ThninkSystem DS 4200 2U 랙타입의 어레이는 올플래시, 하이브리드 및 HDD를 지원하며, 가상화 및 백업 지원, 규모가 작은 업무에서부터 일반 기업 업무까지 지원이 가능하도록 성능이 최적화되어 있다. 이전 세대의 모델보다 2배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DS4200은 빠른 데이터 배치 엔진에 의해 구동되며 99.999%의 가용성과 업계 최고 수준의 가격과 성능, 확장성을 제공한다.

DS4200은 3.5인치(LFF) 또는 2.5인치(SFF) HDD 및 SSD를 사용해 최대 240개 드라이브(9개 확장 유닛 사용)을 지원하며 동일한 어레이에서 LFF 및 SFF 혼합 인클로저를 지원한다. DS 시리즈는 새로운 12Gb 플랫폼과 1세대 S 시리즈 시스템 간의 데이터 호환을 지원한다. 따라서, 고성능 워크로드를 더 빠른 DS 시리즈로 이동하고 이전 모델을 Data Lake 또는 복제 대상으로 재배포할 수 있다.

큐샌

뛰어난 가성비 자랑하는 24베이 렉마운트 NAS

큐샌 ‘XN8024R’

SMB형 NAS로 설계된 XCubeNAS XN8024R은 사용자가 고급 엔터프라이즈급 기능들을 누릴 수 있는 가성비 최고의 NAS 시스템이다. 영상관제 스토리지로써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데, 최신 SAS-3(12Gb/s)SAS 지원으로, SAS-2(6Gb/s)와 SATA-3(6GB/s)가 서로 역 호환 가능하며 SAS/NL-SAS/SATA 드라이브를 통한 데이터 최적화를 위해 오토-티어링 하드웨어 아키텍처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두 개의 빌트인 10GbE 솔루션을 갖췄다.

스케일 업(Scale-up) 확장 솔루션으로 3.5인치 하드드라이브 14TB로 최대 216개를 수용할 수 있으며 XCubeNAS 확장 인클로져로 총 8개의 유닛까지 지원되어, 최대 3.0PB까지의 엄청난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RAID 세팅에서 드라이브가 실패했을 때, XN8024R은 전체 RAID 세팅이 아닌 사용된 데이터 블록만 리빌딩할 수 있는 큐샌 자체의 빠른 리빌딩 기능을 가지고 있다.

화웨이

차세대 기업용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화웨이 ‘OceanStor V5’

클라우드 지원 운영 체제, 앞선 하드웨어 플랫폼, 지능형 관리 소프트웨어를 갖춘 ‘오션스토어 V5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스템’은 최고 수준의 기능, 성능, 효율성, 안정성을 제공하며 사용이 편리하다. 이는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OLTP/OLAP, 파일 공유,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기타 다수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스토리지의 조건을 충족시켜 정부, 금융기관, 통신, 에너지,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오션스토어 V5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스템은 효율적이고 유연한 백업과 재난 복구(disaster recovery, DR) 솔루션을 폭넓게 제공해 업무 연속성과 데이터 보안을 보장한다. 특히 이사이트(eService)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24시간 모니터링, 분 단위의 오류 감지, 자동 오류보고 등을 지원한다.

히타치 ‘Hitachi VSP’

플래시 스토리지 시리즈⋯높은 가용성과 민첩한 인프라 구현

히타치 ‘Hitachi VSP’

히타치의 VSP는 올플래시 스토리지 ‘VSP F 시리즈’와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VSP G 시리즈’로 나눠져 있다. 이 두 스토리지는 높은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하고, 최대 3배 높은 초당 입출력 속도 (IOPS) 성능, 그리고 2.5배 뛰어난 집적도 향상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 및 컨테이너 통합 기능도 개선돼 단일한 시스템에서 보다 많은 작업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도록 지원한다. VSP 시스템을 히타치의 영상 관제 컨버지드 플랫폼 HVMP과 함께 제공해 백업 없이도 영상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영상 데이터 분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퀀텀 

대규모 확장 가능한 고성능 워크플로우 스토리지

퀀텀 ‘Xcellis’

퀀텀 엑셀리스(Xcellis)는 요구사항이 많은 데이터 활용 업무에 최적화됐다. 특히 비즈니스 통찰력을 높이는 고급 정보 추출 소요 시간을 단축시키는 고성능 워크플로우 공유 스토리지이다.

엑셀리스는 다중 프로토콜 액세스 탑재가 가능해 SAN 또는 LAN상에서 프로토콜에 상관 없이 모든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해 워크플로우 효율성 및 데이터 액세스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최대 64개의 가상 파일 시스템에서 수십억 개의 파일 지원해 대규모 확장이 가능하며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테이프를 통한 추가 확장 가능도 가능하다.

엑셀리스는 가장 까다로운 워크플로우, 다중 프로토콜 SAN 및 LAN 클라이언트 액세스, 단일 창 방식 관리 및 모니터링, 클라우드, 오브젝트, 테이프 등 저가 스토리지로의 자동 데이터 이전에 필요한 고속 디스크를 관리가 가능하다.

#스토리지#영상관제#영상감시#영상보안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8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