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설현장 안전관리 위한 '안전어사대' 출범
상태바
서울시, 건설현장 안전관리 위한 '안전어사대' 출범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8.07.0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공사장 위주, 내년부터 민간 다중이용시설 소방시설 등 대상 확대

[CCTV뉴스=김지윤 기자]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상시 단속반인 '서울시 안전어사대'가 출범한다. 서울시는 근로자들이 안전장비는 잘 갖추고 일하는지, 또 사업주는 개인보호구 지급, 안전발판 설치 등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등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오늘 오전 시청 본관 6층에서 안전어사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0명의 안전어사대원들에게 안전어사대원증을 직접 수여하고 격려했다.

서울시 안전어사대원은 토목, 건축, 방재 등 관련분야 경험자로 구성돼, 올 하반기부터 20명이 활동하고, 내년부터 60명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 달간의 직무교육 실시 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는 공사장 위주로 단속하고, 내년부터는 민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등 관련법령 준수 여부 위주로 대상을 확대한다. 그동안의 점검이 현지시정, 계도정비, 조사관찰 등의 위주였다면, 앞으로는 위반사항 적발에 대해 처벌을 강화해 공사장 전반에 만연해 있는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고리, 안전모, 안전화 등 개인보호구 미착용을 집중 단속하고 전기가스‧기계‧분야, 승강 설비 안전 등 시설안전관리기준 적합여부를 포함한 시설물 안전도 단속할 예정이다. 또한 개인보호구 지급의무 위반, 안전발판 미설치 등 안전예방 조치를 위반한 사업주도 함께 단속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제도적 개선과 함께 현장에서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안전어사대가 적극 활동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