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CCTV로 감지하고 무인항공기로 대응
상태바
산불, CCTV로 감지하고 무인항공기로 대응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1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산불 대응에 첨단 CCTV가 동원돼 연기나 불꽃에 반응해 산불 여부를 판단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산불 현장에 무인항공기가 투입돼 산불의 진행방향 판단 등에 활용된다.

안전행정부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하 연구원)은 기존에 인력에만 의존하던 산불 탐지·확산, 경로 예측 등에 과학기술을 활용해 산불 사각지대를 없애나갈 방침이다.

우선 CCTV와 관련해 연구원은 기존 CCTV에 연기와 불꽃을 감지할 수 있는 지능형 알고리즘을 적용, ‘재난안전 관리를 위한 기존 CCTV의 스마트화’를 추진해 이미 2012년 ‘열화상 산불 자동감지기술’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안행부와 연구원은 지능형 CCTV 산불 자동감지 기술을 2014년부터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산해 갈 계획이다.

특히 지능형 알고리즘을 중·고해상도 CCTV 뿐 아니라 저해상도의 CCTV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추가 개발 중에 있어 이러한 기술이 개발되면 저예산으로 높은 활용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구원은 첨단과학 장비 운용을 통한 재난원인 과학조사를 위해 산불·유해화학물질 노출 등 접근이 어려운 재난 발생 지역에 자율비행로봇(UAV)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 중이다.

올해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자율비행로봇 시범보급 사업’을 통해 도입되는 자율비행로봇과 재난원인과학조사(DSI) 기반기술 구축 연구 과제를 통해 실시간 재난상황 감시 및 모니터링을 통한 최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연구원에서는 지능형CCTV와 자율비행로봇을 활용한 재난 상황관리를 위해 2014년부터 향후 5년 동안 약 70억의 예산을 들여 관련 알고리즘 개발 및 고도화, 지자체 보급 및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특히 올해 기온상승 및 건조일수 증가로 대형 산불 위험시기가 일찍 찾아올 것으로 보고 4월20일까지를 ‘대형 산불 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각 기관별 산불방지 대책을 운영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해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 주말 및 야간근무 강화, 사각지대 산불감시 강화 및 국립공원 내 인화물질 반입 및 흡연행위, 야간산행 단속을 강화해 산불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현장인력과 감시장비를 활용한 입체적인 산불감시망 구축과 함께 헬기의 30분 이내 현장 도착이 가능하도록 산림헬기의 전진배치,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서울시 등 지자체는 공무원·산불진화대의 24시간 상황유지를 통해 산불 예방에 앞장서고 소방서·경찰서·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비상 협력체계를 유지해 나간다.

소방방재청은 민가 또는 들불에서 산불로 확산되지 않도록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체계 정비 등 상시 출동체계를 재정비했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이번에 유관기관 간 산불예방 대책 및 신속한 진화대책을 점검함으로써 재난발생에 사전 대비하고, 유관기관간 협조체계를 유지해 대형 산불 예방으로 산불피해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