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여행 플랫폼 ‘TravelBlock’, 소비자 부담 덜어 눈길
상태바
블록체인 여행 플랫폼 ‘TravelBlock’, 소비자 부담 덜어 눈길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6.1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전 세계 온라인 여행 예약 시장은 2011년 3억 4천만 달러에서 2017년 5억 6천 7백만 달러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Top Ten Reviews’가 발표한 2018년 탑 온라인 여행사 3곳을 살펴보면 모두 Expedia 그룹에 속해있던 Travelocity, Expedia, Orbitz 이다. 또한 Expedia와 Priceline Group이 온라인 여행예약 산업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점이란 2개 이상의 소수 기업이 한 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말한다. 과점의 특성은 가격이 그들에 의해 결정되어 버리고, 다른 기업이 시장에 못 들어오도록 장벽을 치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호텔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대부분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들에게 돌아가며,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에 상위 노출이 더 많이 되는 호텔들은 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게 된다. 

대형 호텔의 경우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에 많은 돈을 줄 수 있지만 규모가 작은 호텔들에게는 사업적으로 불리할 수 밖에 없다.

포브스는 “호텔은 온라인 여행예약 에이전시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 매년 호텔들은 Expedia, 부킹닷컴과 같은 회사에 점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직접 검색할 수 있는 소규모 호텔들은 큰 규모의 호텔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 우리는 온라인에서 호텔을 검색할 때 호텔의 이름을 기억해 직접 검색하기보다는 예약 사이트를 통해 숙소를 찾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예약 에이전시들은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높은 광고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들이 모든 가격을 결정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여행 수요가 높아지면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들은 상위 노출을 위해 호텔/렌터카 회사들에게 더 많은 수수료를 청구하고 이러한 일들이 일어날 때마다 호텔/렌터카 회사들은 더 많은 금액을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결국 최종 소비자가 모든 부담을 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블록체인 여행 플랫폼 ‘TravelBlock’은 중개인이 필요없는 탈중앙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더욱 저렴한 상품과 투명한 거래내역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업체 측은 중앙화된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들로부터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이런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TravelBlock’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