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STUDY / 엑시스 국내외 리테일 기업 ‘네트워크카메라’ 활용 사례
상태바
CASESTUDY / 엑시스 국내외 리테일 기업 ‘네트워크카메라’ 활용 사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1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장 내 판매 동향 분석…마케팅·영업 툴로 활용

고화질의 정확한 영상으로 완벽한 감시와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 인프라에 손쉽게 추가 설치가 가능하면서 추가적인 지능형 영상 관리 기능을 탑재한 HDTV급의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네트워크 카메라의 성능을 리테일(소매) 산업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몇 명의 손님이 방문하고 어느 경로로 매장 내에서 이동을 하며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 담당자뿐만 아니라 고객 접점에서 영업 및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 및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도 좋은 툴로써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날로 지능화돼가는 네트워크 카메라는 단순히 감시 목적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과 영업 전략에까지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눈’의 역할 뿐 아니라 ‘브레인’ 역할까지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디지털방식으로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망(IP)을 통해 전달하는 차세대 CCTV인 네트워크 카메라 분야 기업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www.axis.com)는 국내외 리테일(소매) 기업들이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해 보안을 위한 감시뿐만 아니라 매장 내 판매 동향을 분석, 마케팅 및 영업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자동차 회사 일본 ‘도요타’ 매장

일본의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의 일본 아오모리 매장(Netz TOYOTA AOMORI)은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엑시스의 ‘P1357-E’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했다. 센서가 차량 진입을 감지하면 네트워크 카메라가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고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촬영된 영상에서 차량 번호를 추출한다.

추출된 정보는 매장 고객 관리 정보 시스템과 및 방문 예약 정보와 크로스 체크해 고객을 식별한 뒤 직원의 휴대용 단말기로 전송돼 적절하고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들어온 차량이 기존 고객의 차량이라면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직원이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응대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들과 보다 친근하게 대화와 대응이 가능해졌으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도요타 매장 직원들은 고객 응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 됐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