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계천 고립 시민 구조’ 합동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서울시, ‘청계천 고립 시민 구조’ 합동모의훈련 실시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5.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발강우시 시민행동요령을 알리는 ‘안전소통 캠페인’ 진행

[CCTV뉴스=이승윤 기자] 서울시와 중부소방서는 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하여 청계천에 시민이 고립될 수 있는 위험한상황을 대비해 29일 배오개다리에서 인명구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모의훈련은 실제상황을 가정하여 이루어지고, 서울시, 서울시설공단, 서울중부소방서, 공사현장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청계천 유역에 돌발강우 발생 ▲사이렌․안내방송 및 시민대피 ▲교량하부 수문 월류 ▲고립시민 구조 ▲익수자 구조 ▲현장복구이다.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는 청계천은 강우시 종로, 중구, 동대문, 성동구 등의 주변지역이 오수가 모이는 구조적 특성을 갖고 있고, 최근 국지성 돌발강우가 증가 추세에 있기에 이번 훈련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합동 모의훈련과 병행하여 청계천의 구조적 특성과 돌발강우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강우시 시민행동요령을 알리는 ‘안전소통 캠페인’을 진행하여 시민들에게 수방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줄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는 청계천에 돌발강우시 시민 고립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24시간 하천 상시감시체계를 유지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비상시 시민대피와 출입통제를 책임지는 구간책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문열림 예․경보장치, CCTV, 문자전광판, 비상사다리 등 각종 비상대피시설을 주요 위험 지역에 설치하여 청계천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윤준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청계천은 강우시 교량하부에 있는 수문이 열리는 특성이 있으므로 강우시 안내방송에 귀 기울여 주시고, 수방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