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리·LA 연결하는 ‘자율주행용 지도’ 나온다
상태바
서울·파리·LA 연결하는 ‘자율주행용 지도’ 나온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5.2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SK텔레콤/유럽 히어/중국 내브인포/일본 파이오니아, 세계 표준 ‘HD 맵’ 구축 글로벌 연합군 결성

[CCTV뉴스=신동훈 기자] SK텔레콤이 유럽·중국·일본 초정밀 지도 대표 기업들과 세계 표준 HD맵 서비스 출시를 위한 원맵 얼라이언스(OneMap Alliance)를 결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원맵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기업은 한국 SK텔레콤·유럽 히어(HERE)·중국 내브인포(NavInfo)·일본 파이오니아(Pioneer) 등 4개 회사다.

‘히어’는 대표적인 초정밀 지도 및 위치서비스 기업이다. 북미/유럽 등 전세계 200 여개 국가에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정보, 실내 지도를 제공한다. ‘내브인포’는 중국 대표 내비게이션용 지도회사이다. ‘파이오니아’는 일본 대표 자동차 전장제품 업체로 자회사를 통해 고화질 지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원맵 얼라이언스는 2020년까지 하나의 표준 기반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HD맵을 제작한다. 추후 자율주행차 제조사와 위치기반 서비스 기업 등에 글로벌 표준 HD맵을 공급할 계획이다.

글로벌 표준 HD맵을 만들기 위해 SK텔레콤은 5G·모바일 내비게이션 기술·T맵 실시간 교통 정보 등 핵심 경쟁력과 인프라를 공유한다. ‘히어’는 HD맵 솔루션과 기술 표준을 제공한다. ‘내브인포’와 ‘파이오니아’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중국 · 일본의 정밀 지도 정보를 공유한다.

아울러 원맵 얼라이언스는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 솔루션을 HD맵에 탑재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서베이카는 물론 일반 자율주행 차량이 인식한 주변 사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5G 망을 통해 HD맵에 업로드 할 수 있다.

HD 맵은 기존 디지털 지도와 달리 센티미터 단위 정밀 측위 정보, 정교한 차선 정보, 주변 사물 · 가드레일 · 신호등 정보 등을 모두 담는다. 자율주행차는 이들 정보를 기반으로 실시간 주행 경로를 판단한다. HD 맵이 필수적인 자율주행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이다.

원맵 얼라이언스 4社는 높은 품질과 범용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HD맵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원맵 얼라이언스 HD맵은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국가 또는 지역 HD맵을 별도 구매할 필요가 없다.

SK텔레콤 허일규 IoT/DATA 사업부장은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전달하는 5G와 경로 판단 기반이 되는 HD맵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이라며, “HD맵과 연계한 차량 관제 · 스마트시티 등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히어의 랄프 헤르트비히(Ralf Herrtwich) 부사장은 “자율주행차 업체들은 글로벌 시장을 고려해 글로벌 표준 HD맵을 원하고 있다”며, “원맵 얼라이언스의 HD맵을 통해 자율주행 업체들은 개별적으로 HD맵 구축하기 위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