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플랜 희망리턴∙취업성공 패키지 연계한다
상태바
비즈플랜 희망리턴∙취업성공 패키지 연계한다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05.1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정환용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7년 하반기 국내 8대 자영업종의 창업률은 상반기 대비 1.6% 상승했지만, 폐업률도 2.5%로 상승했다. 창업을 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하고 있다. 8대 자영업종은 관광∙여가∙오락, 부동산, 생활서비스, 소매, 숙박, 스포츠, 음식, 학문∙교육 등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재기교육은 폐업(예정)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무료 취업교육으로, 2일(10시간) 동안 진행되는 재기교육을 수료하면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다.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참여할 수 있지만, 재기교육을 수료하고 나면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서로 참여할 수 있어 많은 폐업 자영업자가 재기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벤처부가 담당하는 희망리턴패키지와, 고용노동부가 담당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연이어 참여하려면 번거로운 절차가 따른다. 중소벤처기업부에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서를 신청, 발급받아 고용노동부에 제출해야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수 있다. 재기교육 수료 후 취업성공패키지를 희망하는 교육생은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즈플랜의 재기교육을 수료하면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과 취업성공패키지를 한 번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 강남, 구로, 마포), 경기 안양, 안산, 부천 지역에 있는 교육기관 비즈플랜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재기교육 사업과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을 둘 다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때문에 비즈플랜에서 재기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의 대다수는 취업성공패키지 연계 신청해 취업성공패키지도 함께 참여한다.

지난 4월 25일 재기교육을 수료한 후 현재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참여 중인 박모 씨는 “재기교육을 받고 곧장 비즈플랜에 취업성공패키지 참여를 신청해,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시작할 수 있게 돼 간편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