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발명으로 여는 혁신 성장, 특허로 만드는 일자리’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

금탑산업훈장‵에 가전・자동차 모듈 분야 신기술 개발한 ㈜대창 지준동 수석연구원에
안전 관련 분야 수상자 비중 높아...총 79명 포상
김영민 기자l승인2018.05.16 17:32:54l수정2018.05.16 17:4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CCTV뉴스=김영민 기자]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제53회 '발명의 날'기념식이 5월 16일(수) 오전11시 서울 동대문 디지털플라자(DDP)에서 개최되었다. ‘발명으로 여는 혁신 성장, 특허로 만드는 일자리’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김규환 국회의원, 이준석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을 비롯해 발명·특허 유관단체장, 발명가 및 학생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발명진흥회 이준석 상근부회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에는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에 대해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총 79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대창의 지준동 수석연구원이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가전 및 자동차 모듈 분야 신기술을 개발하여 기술 경쟁력을 선점하고 국내 일자리 45인 이상을 창출하는 등 국내 산업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기업 대표나 학자(교수)가 아닌 일반 연구원이 금탑산업훈장을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성윤모 특허청장이 (주)대창 지준동 수석연구원에게 금탑산업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은탑산업훈장은 탁월한 특허경영 활동으로 전직원 발명마인드 향상 및 R&D지원, 기술이전 확대에 기여한 한국전력공사 김숙철 처장과 가스 기기 관련 첨단 기술의 발명으로 세계 선진수준의 가스 안전센서 기술 체제를 조성한 린나이코리아㈜ 조남근 상무에게 수여됐다.

세계최초 도심형 발전소 적용 CO2 저감 및 고가 물질 전환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한국지역난방공사 장원석 수석연구원, 노인성 근감소증 의약품을 개발해 노인 의료 기술 발전에 앞장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권기선 책임연구원이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 기념식에는 신기술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으로 한 해 동안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과학기술계에 귀감이 된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올해의 발명왕을 수상한 LG화학 양세우 연구위원(가운데)이 성윤모(왼쪽) 특허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의 발명왕’에는 ㈜LG화학 양세우 연구위원이 선정되었다. 다양한 광학기기 및 조명기기에 광확산 소재로 적용될 수 있는 점착제 조성물 개발을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 신소재 기술 확보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학생발명가 8명도 포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학생발명가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서준 군(한성과학고 3학년)과 주명준 군(중산고 3학년)은 특허 등록한 기술을 기업에 양도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올해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전 분야에서 수상한 발명가의 비중이 높았다.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소화탄로켓을 탑재한 화재진압무인기를 발명한 개인발명가, 비탈면 재해 방지를 위해 비탈면 경보시스템을 개발한 사업가, 지진 시 붕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량 철골 시스템을 개발한 사업가 등이 눈길을 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성윤모 특허청장이 손훈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에게 근정포장 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발명의 날 기념식에는 발명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더불어 주요 발명품 전시관이 마련됐다. 올해 수상작인 한국과학기술원 손훈 교수의 건축용 GPS 모듈,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설진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문명운 센터장의 나노기름뜰채 등이 전시됐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성명 오른쪽부터)성윤모 특허청장,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윤명희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 이준석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 등 행사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김민지(서울영도초 5) 양의 발명품을 관람하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펼쳐진 ‘제53회 발명의 날 기념 이벤트 위대한 꼬마발명가를 찾아라!’의 주요 수상작을 비롯해 ‘따뜻한 발명’을 주제로 한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발명품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가진 발명인들이야 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다”며 “대한민국이 지식재산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발명인들에 대한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발명의날#특허청#한국발명진흥회

김영민 기자  ymkim@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8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