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IPTV UHD 서비스 기술 선도
상태바
SK브로드밴드, IPTV UHD 서비스 기술 선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TV UHD 셋톱박스 개발…일반 가정고객 대상 UHD 서비스 앞당겨

SK브로드밴드가 지난해 IPTV UHD((Ultra High Definition)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압축기술인 HEVC(고효율 비디오 코딩,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기술을 개발한 데 이어 이번에 일반 가정용 UHD 셋톱박스를 개발함으로써 IPTV UHD 서비스 제공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UHD 셋톱박스를 자사가 운영하는 본사 및 동작통신국사 로비에 상시 운영중인 ‘UHD 체험관’에 설치하고 시범서비스를 통한 기능 최적화를 통해 올해 안에 UHD 셋톱박스를 상용화 한다는 방침이다.


SK브로드밴드가 이번에 개발된 셋톱박스는 SK브로드밴드가 UHD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한 결과로 UHD 영상시청은 물론 기존 셋톱박스에 비해 화면전환이 빠르고 역동적인 화면의 전송이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UHD 서비스가 송출센터 장비 뿐 아니라 네트워크망, 가입자 댁내 단말까지 모든 기술영역에서 준비가 돼 있어야 고객에게 진정한 의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만큼 이번에 SK브로드밴드의 UHD 셋톱박스 개발로 모든 기술영역에서의 준비가 마무리 돼 IPTV UHD 서비스의 상용화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아울러 SK브로드밴드는 오는 4월에는 TV제조사와 협력해 UHDTV에 셋톱박스가 내장된 셋톱박스 프리(Free)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UHD 콘텐츠 수급에도 지속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9월 SK텔레콤과 협력해 현재 IPTV의 압축표준인 H.264보다 2배 적은 용량의 데이터로 압축하는 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고효율 비디오 코딩)처리 기술을 자체 개발해,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 시킨 멀티캐스트(Multicast) 전송 방식을 IPTV UHD 서비스에 적용해 시연한 바 있다.

그 후 SK브로드밴드는 본사와 동작국사 로비에 UHD 체험관을 만들어 방문고객 누구나 UHD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UHD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UHD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반 기술개발 또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강종렬 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부문장은 “SK브로드밴드는 IPTV UHD 서비스를 위한 기술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콘텐츠 및 시장여건이 갖춰진다면 SK브로드밴드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상품과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