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14 17:30 (화)
암호화돼 유입되는 공격 탐지 위해 SSL 복호화 기술 적용 필수
상태바
암호화돼 유입되는 공격 탐지 위해 SSL 복호화 기술 적용 필수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0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L 기술 적용 웹사이트 보안 위험성 조사 결과
블루코트코리아(대표 김기태, www.bluecoat.co.kr)가 SSL 기술을 적용한 웹사이트의 보안 위험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SSL(Secure Sockets Layer)은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로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해 기존 웹 사이트 주소(HTTP)보다 보안이 한층 강화된 HTTPS 사이트에서의 안전한 거래 및 정보 제공을 지원하는 기반 기술로서 사용되고 있다.

기존에 SSL을 적용한 웹 기반 서비스는 안전하게 웹 사이트에 로그인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및 모바일 뱅킹 서비스 등에 주로 사용돼 왔으며 최근에는 주요 검색사이트, 지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및 비즈니스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SSL 암호화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보여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미 암호화된 각종 위협 및 멀웨어(Malware, 악성소프트웨어)를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생성하며 큰 보안 위협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기업은 웹사이트가 공격을 받으면 관련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거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해지며 일반 사용자들도 해킹된 인터넷에 접속하면 접속기기에 들어 있는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블루코트는 최근 전세계에 구축돼 있는 자사의 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시스템을 통해 SSL 트래픽 변화 추이 및 취약점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한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검색 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사이트 사용을 위한 SSL 트래픽이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PT(지능형 지속 위협) 공격의 80%는 암호화 된 트래픽․SSL으로 웹 사이트에 접근해 탐지가 어렵고 현재 전세계 네트워크 트래픽의 25%가 암호화돼 있으며 그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암호화된 보안 위협 요인에 대한 탐지 및 차단, 제어는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함께 지능형 지속 공격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의 평균 비용은 222달러(내부과실로 인한 데이터 유실 비용 대비 27% 많은 수치)였으며 지능형 지속 공격이 발견되기까지의 평균 80일이 소요됐다. 최종적으로 보안 위협 상황을 해결하는 데에는 평균 123일이 걸렸다.

암호화된 악성 코드나 멀웨어 등은 탐지가 어려우며 명령 및 제어(CNC: Command and control) 채널 은닉, 데이터 유출 사실 등을 은폐할 수 있어 다양한 사이버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

HTTPS 사이트의 증가로 SSL 트래픽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기존 보안 솔루션으로는 차단 및 제어가 어려운 것을 알고 있으나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 및 네트워크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로 대다수 IT 조직들이 보안 위협 대응 체제 구축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태 블루코트코리아 대표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SSL 암호화가 사용되고 있지만 암호화돼 유입되는 공격을 기존의 보안 장비로 탐지할 수 없다는 취약점이 있다”며 “이와 같은 보안 사고를 예방 및 차단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을 정확하게 살펴보고 위협여부를 탐지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SSL 트래픽을 여러 번 암호화하는 복호화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을 도입해 관리자가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 현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악성코드 전파 및 중요 데이터 유출의 우회경로로 HTTPS 사이트가 활용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블루코트는 전세계 1만5000여개 고객사 및 7500만 사용자들의 보안 위협 정보 공유 네트워크인 ‘블루코트 글로벌 인텔리전스 네트워크(Blue Coat Global Intelligence Network)’를 활용해 알려지지 않은 위협을 신속하게 확인해 대처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