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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라임라이트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으로 70만 몰린 이벤트 원활히 진행

사용자 접근성과 서비스 안정성 두 마리 토끼 잡다 신동훈 기자l승인2018.04.25 09:01:09l수정2018.04.25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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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신동훈 기자] 국내 대표 저가항공사인 제주항공은 모바일 앱 성능 개선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자사의 글로벌 CDN 서비스 및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인 WAF(Web Application Firewall)과 봇(Bot)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도입했다.

당면과제: 찜 특가 항공권 예매 수십만 동시접속자 몰려

제주항공의 찜 특가 항공권 예매는 해외 발 항공권의 경우 모바일과 PC, 국내 발 항공권의 경우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해 수십만 명의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상황이 발생해 왔었다. 제주항공의 찜 특가 항공권 이벤트는 무료로 맡기는 수하물 없이 기내 무료 수하물(3면 합계 115cm 이내, 무게 10kg 이하인 1개의 휴대품)만 들고 가는 조건으로 연중 가장 낮은 할인가에 판매하는 특가 항공권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수 년간 지속적으로 대규모 IT 투자를 바탕으로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면서 사용자 동시 접속 시에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접속이 지연되는 등의 불안정해지는 상황이 발생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비 체제를 갖춰왔다.

하지만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의 WAF 솔루션으로는 수십만 명의 동시 접속자를 감당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제주항공은 판단했다. 제주항공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WAF 솔루션을 찾게 됐고 성능을 검증 받았으며 비용 효율적인 라임라이트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인 WAF와 봇(Bot)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제주항공측은 한국 고객뿐만 아니라 수 많은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제주항공에 있어서 라임라이트 글로벌 인프라가 가장 적합하다고 밝혔다.

라임라이트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WAF & 봇 매니지먼트 서비스’

라임라이트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는 웹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전송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비인가 콘텐츠 액세스와 악의적인 웹사이트 공격에 대한 계층화된 방어를 지원한다. 성능 저하 없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봇 매니지먼트 정책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조정함으로써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보장하며, 라임라이트 WAF는 웹사이트를 손상시키고 데이터를 탈취하려는 악의적인 HTTP 애플리케이션 계층화 공격으로부터 웹 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한다.

라임라이트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는 성능 저하 없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면서 대규모 디도스 공격 및 웹 어플리케이션 공격으로부터 기존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운영중인 보안 수준 이상의 완벽한 보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의 제품 관리 총괄 수석 디렉터인 스티브 밀러-존스(Steve Miller-Jones)는 “민감한 콘텐츠에 액세스해 웹 사이트를 다운시키려는 새로운 위협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소비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글로벌 규제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라며 “게다가, 전문 IT 보안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업들은 웹사이트 및 고객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을 보호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라임라이트의 보안 솔루션은 대규모 글로벌 사설망 인프라에 통합되어 웹사이트 성능 저하 없이 조직들이 웹 인프라와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70만 명 몰린 이벤트 문제 없이 진행

라임라이트 솔루션을 도입한 후 1월 5일 진행된 제주항공 찜 항공권 이벤트는 예매 시작 직후인 오후 5시부터 30분 간 동시 접속자가 70만 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해 같은 기간 진행된 54만 6000여 명보다 15만 4000명 늘어났고 7만 8254건의 항공권이 판매됐지만, 시스템 다운과 접속 지연 등의 문제 없이 원활하게 진행됐다.

임미라 제주항공 팀장은 “제주항공의 찜 특가 항공권과 같은 이벤트는 동시 접속자 수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폭증할 수 있는 동시접속자 수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인프라 제공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이벤트 기간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포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보안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면 대개는 성능저하를 동반하게 되지만, 다행히 라임라이트 네트웍스는 글로벌하고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인프라로 성능 저하가 없었다. 무엇보다도 이번 제주항공 찜 특가 이벤트는 라임라이트 한국지사 전문가들의 지원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었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제주항공은 모바일 앱의 성능 향상은 물론 안전한 콘텐츠 전송이 가능하도록 IT에 투자함으로써 고객들은 이동 중에도 모든 기기에서 항공권을 빠르고 손쉽게 예약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있는 기존 온-프레미스 WAF 대신 라임라이트의 CDN과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를 이번 찜 특가 이벤트에 적용해 순간적으로 급증하는 트래픽에도 큰 시간과 비용 투자 없이 안전하게 서비스 할 수 있었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 박대성 지사장은 “항공권 예약 사이트는 글로벌 사용자 접근성과 서비스 안정성이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항공사들의 기대치가 매우 높은 편이며, 빠르게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발 빠른 대처 또한 항공사 매출 증대를 위한 핵심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며 “라임라이트 네트웍스는 이런 시장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최근 몇 년 간 많은 노력을 쏟았으며, 이번 제주항공 사례는 그간의 노력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룬 혁신적인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주항공#라임라이트#클라우드 보안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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