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동향
상태바
호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동향
  • 김영민 기자
  • 승인 2018.04.25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 지속 증가, 브랜드 인지도 및 스펙, 이력 등 중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으로 사용자에게 일정 금액을 받고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기술이다. 특히 최근 정보량의 증가에 따른 관리의 어려움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는 고객 업체의 니즈에 따라 다른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클라우드 서버는 Cloud Storage, Co-location Storage, Managed Storage 총 3종류로 분류된다.

먼저 Cloud Storage는 고객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하며, 서버측 유지보수 및 접근 권한은 클라우드 업체에서 모두 관리하는 형태이며 Co-location Storage는 클라우드의 일정 부분을 아예 고객이 소유하게끔 설계된 서버이다. 고객에게 클라우드 유지보수 및 접근권한이 있으며 호주의 경우 NSW 주의 Macquarie Telecom 과 Equinix가 Co-location Storag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Managed Storages는 고객 전용의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보안 문제가 중요한 은행 및 보험업체에 인기가 많아,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수요 증가하는 추세이다.

호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동향

호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회계연도 2017/18 기준 23억 호주달러 규모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4.4%가량 성장했으며, 앞으로 5년 동안은 10% 대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SAP’s Global Technology사의 CEO인 Bill MacDermott 에 따르면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의 발전과 함께 호주 클라우드시장 역시 가속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 및 정부 관련 기관 고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호주 클라우드시장 총 매출의 44.6%는 Cloud Storage가 점유하고있으며, Co-location Storage와 Managed Storage가 각각 29.2%와 26.2%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호주 시장에는 소수의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업체가 주로 진출해 있으며, 최근 5년간 이 기업들이 지속 확장해가며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했다. 이는 클라우드시장 특성상 규모의 경제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상 대형 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기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 호주 클라우드시장에 진입해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이 글로벌 기업으로 IBM, Equinix, Global Switch, Hewlett Packard Enterprise, Microsoft Azure 등의 업체가 전체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호주 내 83%의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들은 경제 활동의 중심지이자 인구 밀도가 높은 NSW주, VIC주, QLD주에 집중돼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특성상 고객에 신뢰를 줄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가 필수적이며, 고객 기업들에 노출의 기회가 많은 시드니와 멜버른의 상업 중심지에 관련 기업들이 몰려있는 실정이다. 또한 보험•금융회사와 같이 거대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경우, 데이터 처리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사와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곳을 선호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