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체계 이상으로 관절 손상과 변형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관절염
상태바
면역체계 이상으로 관절 손상과 변형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관절염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4.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신체 내부에 면역체계가 존재하여 외부에서 침입한 각종 위험인자로부터 몸을 방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면역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바이러스나 세균을 방어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신체 정상 세포를 외부 위험인자로 오인하여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한다.

자가면역질환은 크론병, 베체트병, 류마티스 관절염 등 그 종류도 100여 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정확한 원인이 없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관절을 감싸고 보호하는 활막 부근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염증이 관절 및 조직을 손상시켜 관절이 변형되면서 갑작스러운 관절 마디의 통증과 부어오름, 열감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 및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세균감염 등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요소들은 신체의 면역력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을 효과적으로 바로 잡기 위해서는 면역체계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지스한의원 인천점의 나세종 원장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궁극적인 치료 목적은 면역력을 정상화시켜 염증과 손상 등의 증상을 완전히 없애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이 악화되어 관절까지 변형되기 전에 조기에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후 그에 맞는 맞춤형 한방치료가 효과적입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나세종 원장은 “본원의 한방 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면역 탕약과 봉독 약침, 왕뜸 치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와 열을 해소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전신 순환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류마티스 관절염 한방 치료는 개인 맞춤형 치료로 관절의 통증 및 염증 완화를 시켜주고, 세포의 재생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방 치료 중에서도 탕약은 신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오장육부 원기회복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약침 치료는 주요 경혈 자리에 지압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항염작용과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방어력 증진 및 기능 조절을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이와 같은 치료보다 평소에 본인이 건강관리에 힘쓰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절 주위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관절 변형과 손상을 최대한 막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 치료는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자신의 증상과 맞지 않는 과다한 치료를 진행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믿을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곳에 방문하여 상담 및 체계적인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