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도 힘든데 불면증까지… 두 증상을 이겨낼 방법은?
상태바
우울증도 힘든데 불면증까지… 두 증상을 이겨낼 방법은?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4.1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상당수의 성인이 우울증과 같은 마음의 병으로 고통받고 있다. 하지만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는 적다. 정신질환자라는 주변의 시선이 두렵기 때문이다. 진료기록이 남는 것에 대한 우려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방치하면 불면증이 더해지는 등 환자의 고통만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우울증은 수면, 식사, 신체, 사고방식,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몇 달 또는 몇 년간 증상이 계속되기도 한다. 또한,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우울 증상으로 장기간 고통을 받게 되거나 심한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게 하는 무서운 병이다. 특히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더해지는 사례가 많은데 이때는 환자의 몸과 마음이 더욱 빠른 속도로 망가지게 된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우울증과 불면증에 대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를 미루지 않는다면 진료기록이 남거나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걱정 없이 동시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환자들의 적극적인 치료를 당부했다.

실제로 한방신경정신과 치료는 진료 기록이 남지 않는다. 대부분의 병원이 프라이빗한 진료환경을 구축해 환자의 비밀 보장이 가능하다. 이처럼 편한 환경을 조성해 진행하는 한방의 ‘정심방요법’은 몸과 마음 모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정심방요법은 몸과 마음을 하나로 보고 치료하는 것으로 우선 상담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 1:1 상담, 가족 상담 등은 물론 인지행동치료, 생활습관이나 환경 개선에도 세심한 치료를 제공한다.

또 본격적인 치료는 우울증과 불면증의 원인을 해소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진행된다. 심장은 인간의 정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장부이므로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우울증, 불면증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정심방요법은 과열된 심장을 안정시키고 허약한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우울증이나 불면증은 물론 강박증, 불안증과 같은 각종 신경성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과 함께 처방받는 한약재는 약물의존이나 중독의 가능성이 없는 천연 약재를 사용해 부작용을 최소화한 점이 특징이다. 중금속, 잔류농약 등 철저한 검사를 통과한 청정 한약재를 사용하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 원장은 “마음의 상처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인체의 불균형 현상이 우울증과 불면증이다. 이러한 문제는 심장을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심리적 안정감과 육체적 불편을 함께 해소하는 것은 물론, 자가치유력을 되살려주기에 치료가 끝난 후에도 오래도록 안정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불면증치료법으로 사용되는 일부 수면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의존성과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음날 피로감, 어지러움, 기억력저하 등의 증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는 만큼 사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