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전문의 경험과 정밀한 진단이 기간단축핵심
상태바
치아교정, 전문의 경험과 정밀한 진단이 기간단축핵심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3.2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웃는 얼굴 속 보이는 가지런한 치아는 보는 상대방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기 유리하다. 

반면 고르지 못한 치열은 대인관계에서 자신감 저하, 어려움을 호소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치열을 바로 잡는 치아교정에 면접을 앞 둔 예비 직장인 및 학생들이 더 큰 관심을 갖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경우, 교정치과를 한 두 번 방문해서 끝나는 간단한 시술이 아닌 만큼 치과 선택 단계에서부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어떤 교정치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치료기간과 만족도가 결정된다. 치아의 모양, 상태 그리고 잇몸 뼈의 상태와 잇몸, 얼굴 대칭까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을 위한 장비와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본인과 유사한 케이스 별 상담을 통하여 개인별 맞춤형 치료계획과 진료를 시행하는 치과가 좋다. 

치아교정은 긴 시간 동안 이뤄지기 때문에 많은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정확한 진단은 물론 교정 중 변화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으면 더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3D 장비 상담을 통한 가상 치료 계획을 이용하고 있다. 치료 전후 예상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치료와의 오차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환자 개인의 특성이 반영돼야 한다.

또한, 치아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충치나 잇몸질환의 치료가 가능한 병원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신촌치과 리얼라인치과 이정아 원장은 “과거에는 치아교정이라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불편함, 통증까지도 유발한다고 여겼지만 기술이 발달된 최근에는 3D 모의수술로 환자 치아 상태에 맞는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치아교정은 협진치료 여부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충치치료, 신경치료와 같은 보존치료는 물론, 임플란트, 사랑니 발치 등 외과적 처치, 교정치료까지 토탈진료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길게는 2년까지도 진행될 수 있는 치아교정의 특성상 치료 중 주치의가 변경되는 일은 없는지, 교정이 끝난 후에도 사후관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병원인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전문적이지 않은 무분별한 시술이 진행될 경우 부착된 기공물이 깨지거나 치아가 시리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환자 상태에 따른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 및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